항공사들, ‘구인난’ 조종사 임금인상 경쟁

델타항공 34% 인상 결정…아메리칸항공은 40%

구인난이 심각한 노동시장 호황이 지속하는 가운데 항공사들이 조종사 확보를 위해 임금을 앞다퉈 파격적인 수준으로 인상하고 있다.

7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델타항공이 지난 1일 파격적인 임금과 복지 혜택을 제시해 조종사들과 협약을 맺은 데 이어 아메리칸항공도 이날 델타항공 수준에 맞춰 임금 인상을 한다고 발표했다.

델타항공은 사내 조종사 1만5천 명을 대표하는 민간항공조종사협회(ALPA)와 협상을 벌여 향후 4년간 급여를 34% 인상하고, 건강보험료 인하, 휴일수당·휴가·퇴직연금 401(k) 회사부담금·근무규칙 개선을 약속했다.

아메리칸항공은 올해 평균 급여 21% 인상을 시작으로 4년 뒤에는 총 급여를 40% 올려주기로 했다.

로버트 아이섬 아메리칸항공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같은 계약은 우리 조종사들에게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 양사는 임금 인상 등으로 각각 7억 달러(약 9240억원)가 넘는 재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했다.

일부 항공사 경영진은 이 같은 조종사 임금인상 경쟁이 고정비용을 늘리고 부채에 시달리는 회사 재무 상태를 개선하는데 장애가 될 것으로 우려했다.

델타항공은 조종사와의 협약으로 운영비용이 증가함으로써 1분기 실적에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 같은 조종사 임금인상은 항공사들이 최근 여행수요에 맞춰 조종사 충원에 열을 올리고 있기 때문으로 로이터는 분석했다.

델타와 유나이티드, 아메리칸, 사우스웨스트 등 미국 항공사들은 올해 조종사 8천 명을 새로 채용할 것으로 예상됐다.

월가 증권사 제프리스는 미국에서 부족한 조종사의 규모가 1만 명에 달하고, 이 같은 수요·공급 불일치가 2027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노스웨스턴대학교 경영대학원(켈로그스쿨)의 벤 프리드릭 교수는 “항공사들이 인재 충원 전쟁을 벌이는 중”이라며 “다른 항공사들도 이들 항공사 수준으로 임금을 올려주지 않으면 조종사들을 붙잡는 게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델타항공의 여객기
델타항공의 여객기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