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 1.5세 셰프 ‘캐나다 요리왕’ 올랐다

브리애나 김씨, ‘캐네디언 컬리너리 챔피언십’서 금메달 차지

'캐나다 요리왕'에 오른 한인 브리애나 김씨
‘캐나다 요리왕’에 오른 한인 브리애나 김씨 [출처:오타와시티즌닷컴]

캐나다 오타와에서 음식점을 경영하는 한인 1.5세 셰프가 ‘캐나다 요리왕’에 올랐다.

17일 오타와 시티즌닷컴(ottawacitizen.com)과 토론토 한국일보에 따르면 브리애나 김(38) 씨는 지난 4일(현지시간) 오타와 셔 센터에서 캐나다 그레이트 키친 파티가 주최한 ‘캐네디언 컬리너리 챔피언십’에서 8명의 경쟁자를 물리치고 금메달을 차지했다.

김 씨는 양파, 훈제 감자, 루바브(대황), 잎새버섯, 젖산발효 녹색 토마토 등 식물성 재료로 자신만의 독창적인 요리를 만들어 심사위원들로부터 “절묘한 발효와 깊은 맛에 놀랐다”는 평가를 받으며 만장일치로 1위에 올랐다.

2006년부터 매년 열리는 이 챔피언십은 캐나다 전역에서 예선을 거쳐 이를 통과한 본선 진출자들이 현장에서 요리를 만들어 평가받는 캐나다에서 가장 권위 있는 요리대회 중 하나로, 우승자에게는 ‘캐나다 요리왕’이라는 칭호가 붙는다.

서울에서 태어나 캐나다에 이민한 김 씨는 오타와대학에서 정치학을 전공한 후 캐나다보건부에 들어가 일했다.

그러나 요리에 대한 관심이 많았던 그는 2009년 오타와 인근에 있는 힌튼버그에서 채식 위주 식당을 차려 운영했다.

이후 2019년 오타와에 레스토랑 ‘앨리스’를 열어 확장했다. 이 식당은 지난해 ‘캐나다 100대 레스토랑’ 중 50위에 올랐다.

김씨가 만들어 1등을 차지한 한 채식 위주 요리
김씨가 만들어 1등을 차지한 한 채식 위주 요리 [출처:오타와시티즌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