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동묘 ‘멋쟁이 시니어들’, 전세계가 주목

사진작가 눈에 비친 탑골공원 어른신들…”패션엔 나이 없다”

동묘에서 포착된 밀리터리 패션 어르신
동묘에서 포착된 밀리터리 패션 어르신 [사진작가 김동현씨 제공]

영국 일간 가디언이 12일 서울발 기사로 한국의 길거리 패션을 소개했다.

길거리 패션 하면 이태원이나 홍대의 젊은이들을 떠올리기 십상이지만 가디언이 주목한 것은 동묘의 멋쟁이 어르신이었다.

가디언이 만난 김동현씨는 동묘를 주 무대로 삼는 ‘시니어 패션 전문 사진작가’다.

김씨가 동묘에서 멋진 어르신을 피사체로 삼으며 내린 결론은 하나다. 패션에는 나이가 없다는 것이다.

그는 “머리 스타일부터 안경과 신발까지, 노인들은 꾸밀 줄 알고 독특한 방식으로 개성을 드러낸다”며 “유행의 첨단을 걷는 사람이라고 하면 젊은이들을 떠올리는데, 이건 미디어가 만들어낸 편견이다. 패션에는 나이가 없다”고 강조했다.

동묘의 멋
동묘의 멋 [사진작가 김동현씨 제공]

그는 “와인과 같다. 20대 때는 온갖 것을 맛보지만 70대가 되면 취향이 훨씬 분명해진다”며 노인의 패션은 훨씬 정제돼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한국에는 노인이 가서 놀만 한 곳이 많지 않다”며 “하지만 동묘에선 쇼핑하고, 놀고, 친구를 만나고, 막걸리를 마실 수 있다. 동묘는 그들의 영역이며,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신경 쓸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김씨는 ‘멋-서울의 길거리 패션’이라는 제목으로 사진집 출간을 앞두고 있다고 한다. 김씨의 꿈은 시니어 패션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이다.

그는 “할아버지라는 단어가 나오면 자동적으로 부정적인 걸 떠올리는데, 노인에게도 개성이 있고, 그들만의 ‘멋’이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다”고 말했다.

가디언은 급격하게 고령 사회에 접어드는 한국에서 동묘의 멋쟁이 어르신은 나이 듦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고 평가했다.

가디언은 “한국은 2050년에는 노인 인구가 전체 인구의 약 44%를 차지할 수 있다”며 “많은 노인은 그 어느 때보다 건강하다고 느끼며 자신을 스스로 늙었다고 여기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노인 고독이 한국에서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르는 상황에서 동묘는 항상 노인들의 놀이터였다고 가디언은 소개했다.

동묘의 시니어 패션리더
동묘의 시니어 패션리더 [사진작가 김동현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