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과학분야 수상…”다음 기회에”

노벨화학상에 생명과학혁명 ‘크리스퍼 유전자가위’개발 여성 듀오

프랑스 샤르팡티에·미국 다우드나 공동수상…암·난치병 치료기여

올해의 노벨 화학상은 여성 학자들인 프랑스의 에마뉘엘 샤르팡티에(51)와 미국의 제니퍼 A. 다우드나(56)에게 돌아갔다.

스웨덴 왕립과학원 노벨위원회는 7일(현지시간) 올해의 화학상 수상자로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CRISPR-Cas9)라 불리는 유전자 편집 기술을 개발한 샤르팡티에와 다우드나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프랑스 태생인 샤르팡티에는 현재 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 병리학 교실에 재직 중이며, 다우드나는 미국 캘리포니아대(버클리) 교수다.

이들이 주도적으로 연구해 지난 2012년 개발된 유전자(DNA) 교정 기술인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는 생명과학과 의학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신기술로 평가된다.

질병을 일으키는 비정상적인 유전자를 잘라 없애거나 변형 시켜 유전병을 비롯한 다양한 질병들을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연 획기적인 기술이다.

노벨위원회는 “이 기술을 이용해 연구자들은 동·식물과 미생물의 DNA를 매우 정교하게 변형할 수 있게 됐다”면서 “이 기술은 생명과학에 혁명적인 영향을 끼쳤으며 새로운 암 치료법 개발과 유전병 치료의 꿈을 현실화하는 데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노벨화학상 부문 심사위원장인 클라에스 구스타프손은 보도자료에서 “이 유전자 도구에는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주는 엄청난 힘이 있다”면서 “기초과학에 혁명을 가져왔을 뿐 아니라, 혁신적인 결과들을 내놓았으며 앞으로 새롭고 획기적인 의학적 치료법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가 개발된 이후 농학자들은 이 기술을 활용해 병충해와 가뭄에 강한 작물들을 잇달아 개발했고, 의학 분야에서도 새로운 암 치료법들에 대한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다.

노벨위원회는 “이 유전자 가위들은 많은 분야에서 생명과학을 새 시대로 이끌었으며 인류에 지대한 이익을 가져다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샤르팡티에는 이날 스톡홀름에서 기자들과의 전화 회견에서 “이번 수상이 과학의 길을 걷고자 하는 소녀들에게 강력한 메시지를 줄 것으로 희망한다”고 말했다.

샤르팡티에와 다우드나의 수상으로 노벨화학상을 받은 여성 학자는 7명으로 늘어났다.

이들이 개발한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는 워낙 획기적인 신기술이라 국내에도 잘 알려져 있다.

다우드나 교수가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에 관해 쓴 책 ‘크리스퍼가 온다’는 국내에도 번역·출간돼 있으며, 샤르팡티에 교수는 지난 2016년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정기학술대회에 기조강연 연사로 초청돼 방한한 바 있다.

한편, 올해 노벨 화학상 후보 중 한 명으로 거론됐던 서울대 현택환 석좌교수(기초과학연구원 나노입자연구단장)는 수상의 영예를 안지 못했다.

현 교수는 모운지 바웬디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교수, 크리스토퍼 머리 펜실베이니아대 교수와 함께 물리학, 생물학, 의학 시스템 등 광범위한 응용 분야에 사용할 수 있는 나노결정(Nano Crystals) 합성에 기여해 수상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관측됐다.

노벨 화학상을 수상한 미국의 제니퍼 A. 다우드나(왼쪽)와 프랑스의 에마뉘엘 샤르팡티에(오른쪽)가 지난 2016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한 행사에서 만나 함께 포즈를 취한 모습. [dpa·AP=연합뉴스 자료사진]

4 thoughts on “한국인 과학분야 수상…”다음 기회에”

  1. 참 답답한 소리들 좀 그만 좀 하자. 해마다 수많은 후보군 가운데서 한자리 차지했다고 마치 그 상이 거의 수중에 떨어진양 호들갑들을 떠는데!.노벨상이 한국 국회의원 감투 자리처럼 줄만 잘 서면 쉽게 얻어지는 상은 아니지 않나?

  2. 아따 참말로 거시기 노베루상은 타는 것이 아니라 “사는” 것이랑께 —- 우리 슨상님

  3. 노벨상은 개뿔

    - Edit

    기초과학은 돈 안 되고, 당장 이익이 없으니 다 포기하는 한국에서 노벨상 과학분야 수상을?

    일본은 고등학교 졸업 과학자도 타는 과학뷴야인데 그 수준도 안 되는 모양이지 뭐.

    정치권에 줄만 잘 대면, 장관도 되고, 총리도 되고, 대통령도 되고, 부귀영화 누리는 사회인데 뭐 하러 힘들게 수십년씩 연구씩이나 하겠는가!

  4. 다음 기회? 아마도 앞으로 수십년은 더 기다려야 할 것이다. 빨갱이들이 정권 잡고는 사회 근간이 전부 무너져 버렸다. 사회에는 오직 분열의 정치만 남았고, 다른 모든 분야들은 거의 정치에 의해서 강제 폐업된 상황이다.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분야는 오직 정치 뿐이다. 거시서 뭘 바라나? 고목나무에서 꽃이 피길 바라나?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