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대에 한국 연구 프로그램 기금 설치

한국국제교류재단·하버드대, 100만달러씩 출연

한국국제교류재단(KF) 로고
한국국제교류재단(KF) 로고 [KF 제공]

하버드대에 한국을 연구하는 기금이 설치된다.

한국국제교류재단(KF)은 미국 하버드대 케네디스쿨 벨퍼센터에 200만달러(약 26억원) 규모의 한국 연구 기금을 설치한다고 10일 밝혔다.

KF와 하버드대가 100만달러씩 출연하는 이 기금으로 벨퍼센터가 5년간 한국 연구 프로그램인 코리아 프로젝트(Korea Project)를 진행한다.

또 한국 고위급 전문가를 초청해 강연 및 연구 활동을 추진하며, 외교·국제정치 및 경제·사이버 안도 등에 대한 연구 및 정책 제언을 한다.

이밖에 하버드대 석·박사 과정 학생 대상 펠로십 운영, 연구 멘토링 및 워크숍 진행, 미정부 관계자 대상 연구 결과 브리핑 등 차세대 한반도 전문가 육성 사업도 한다.

KF는 앞서 2018∼2021년 벨퍼센터에 매년 12∼16만불을 지원해 코리아 프로젝트를 공동 운영했다.

이번 기금 설치는 매년 공모와 심의를 거치는 일회성 사업에서 벗어나 안정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추진됐다.

벨퍼센터 기금은 KF가 대학 내 정책연구소에 한국 연구 프로그램 기금을 설치하는 첫 사례로, 워싱턴DC 싱크탱크 중심으로 진행되어 온 한국 정책 연구 지원을 대학으로 확대하는 것이다.

양측은 지난해 12월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11일(현지시간) 기금 설치 기념식을 한다.

KF와 벨퍼센터는 또 11∼13일 미국 보스턴에 있는 하버드대 케네디스쿨에서 한미동맹 70주년을 기념하는 ‘제4차 한반도 안보 서밋’을 개최한다.

‘한미 동맹 70주년’이란 주제로 제1세션이 진행되고, 제2세션에서는 보니 젠킨스 미 국무부 군축·국제안보담당 차관이 ‘핵심 기술 규제’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다.

제3세션에선 안드레아 가키 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장이 ‘북한의 암호화폐 탈취 대응 방안’을 주제로 연설한다.

세션별로 윤병세 전 외교부 장관, 김원수 전 유엔 사무차장 겸 고위군축대표, 빈센트 브룩스 전 주한미군사령관, 닉 칼슨 전 FBI 분석관 등 양측 고위급 인사들이 참가해 토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