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리다 남부 수온 화씨 101도 넘어…”세계 최고”

해양 생태계 위협 커져…환경단체 “일부 해역 산호초 100% 폐사”

플로리다 해수 온도 상승
플로리다 해수 온도 상승 [NOAA/AP=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플로리다 남부 해수 온도가 섭씨 38도를 넘어 역사상 세계 최고 수온으로 기록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문가들이 진단했다.

25일 국립해양대기국(NOAA) 산하 국립 데이터 부표 센터(NDBC)에 따르면 전날 오후 6시(동부시간 기준)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서 남쪽으로 약 64㎞ 떨어진 매너티 베이의 수심 1.5m에 있는 한 부표에서 측정된 수온이 화씨 101.1도(섭씨 38.4도)를 기록했다.

기상학자 제프 마스터스는 소셜미디어에 NDBC의 해당 웹페이지를 캡처해 올린 글에서 “경악할 만한 해수면 온도를 기록했다”며 “일반적으로 뜨거운 욕조의 물 온도”라고 설명했다.

다만 세계적으로 최고 해수 온도에 대한 공식적인 기록은 없다고 전문가들은 설명했다.

마스터스는 2020년 발표된 한 연구에서 쿠웨이트만 한 가운데서 측정된 화씨 99.7도(섭씨 37.6도)가 역대 최고 수온 기록일 수 있다고 전했다.

산호초 백화 현상
산호초 백화 현상 [NOAA/AP=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플로리다 지역 방송인 WFLA 소속 기상학자 제프 베라델리는 “플로리다 베이에 있는 부표는 매우 얕고 어두운 물에 있어 더 많은 열을 흡수한다”며 “조수 운동과 같이 물의 움직임이 더 많은, 맑은 물에서 측정하는 대부분의 수온 기록과는 비교하기 어렵다”고 CNBC에 설명했다.

하지만 기상학자와 환경단체들은 최근 플로리다 남부 해상의 이례적인 수온 상승을 한목소리로 우려하고 있다.

베라델리는 플로리다 키(Keys) 해역의 다른 두 지점에서 화씨 98도(섭씨 36.7도) 이상의 온도를 기록했다며 “여전히 세계 기록에 근접한 수치”라고 말했다.

비영리단체 산호복원재단은 지난 21일 보도자료에서 “역사적인 폭염이 플로리다에서 산호 폐사를 촉발하고 있다”며 “수온이 치솟으면서 플로리다의 키 국립 해양보호구역 내 산호 개체수의 손실이 놀라운 현실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지난 20일 그간 산호초 복원 활동을 해온 마이애미 남부 해상의 솜브레로 지역을 탐사한 결과, 이 지역의 산호초가 100% 폐사한 것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은 기후 변화 대응의 시급성을 보여준다”며 “산호초와 같은 중요한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기후 변화와 그 파괴적인 영향을 완화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