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로시 남편 둔기 피습…40대 남성이 펠로시 노려

자택 침입 후 “낸시 어딨어” 찾아다녀…살인미수 등 혐의로 체포

펠로시 미 하원의장 남편 피습사건 조사 중인 경찰
펠로시 미 하원의장 남편 피습사건 조사 중인 경찰/샌프란시스코 AP=연합뉴스

28일 오전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낸시 펠로시 연방 하원의장 자택에서 펠로시 의장의 남편을 둔기로 폭행한 범인은 40대 남성으로 드러났다. 범인은 당초 펠로시 의장을 노리고 침입한 것으로 추정됐다.

샌프란시스코 빌 스콧 경찰서장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범인은 “42살 데이비드 데파페”라고 이름과 나이를 확인하며 “범행 동기는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범인에 대해 더 이상의 구체적인 신원은 밝히지 않았다.

이 40대 남성은 당초 펠로시 의장을 노리고 침입했던 것으로 추정됐다. 사건 발생 당시 펠로시 의장은 자택이 아닌 워싱턴DC에 머물고 있었다.

경찰은 이날 범인이 펠로시 의장 집에 침입한 뒤 남편과 맞딱드리기 전에 “낸시 어딨어, 낸시 어딨어”라고 소리 지르며 펠로시 의장을 찾아다녔다고 설명했다.

이는 지난해 1월 6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조 바이든 대통령의 당선 인증을 막으려고 미국 연방의회 의사당에 난입해 펠로시 의장을 찾던 장면과 유사하다고 AP 통신은 전했다.

범인은 펠로시 의장 자택 주변을 순찰 중이던 경찰에 의해 현장에서 붙잡혔다.

스콧 서장은 “우리 경찰관들이 폴 펠로시와 범인이 둘 다 둔기를 들고 있는 것을 봤다”며 “범인이 폴 펠로시에게서 둔기를 빼앗아 폭행했다”고 전했다. 또 샌프란시스코 경찰 특별수사과가 연방수사국(FBI)과 미 의회 경찰, 다른 연방 파트너의 지원을 받아 사건을 조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폴 펠로시는 괴한이 휘두른 둔기에 맞아 머리 등 신체에 외상을 입고 인근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