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기 업체, 폭스뉴스에 16억불 배상 소송

“진실 외면하고 선거조작 보도…거짓말 대가 치러야” 주장

두번째 피소…전자투표업체도 음모론 보도에 27억불 청구

지난해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전자투표 시스템 조작 때문에 패배했다는 음모론을 방송으로 내보낸 보수성향 매체 폭스뉴스가 또다시 소송에 휘말렸다.

미국 투표기 업체 ‘도미니언 보팅 시스템스'(도미니언)는 26일 델라웨어주 대법원에 폭스뉴스를 상대로 16억 달러 규모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고 로이터 통신 등이 보도했다.

도미니언은 폭스뉴스가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들의 시청률을 끌어올리는 등 상업적인 목적을 위해 대선 조작이라는 허위 사실을 퍼트리는 데에 가담했다면서 “진실을 맹목적으로 외면했다”고 주장했다.

또 이로 인해 “돌이킬 수 없는 막대한 경제적 손해를 입었다”며 회복을 위해선 앞으로 8년 동안 6억달러가 소요될 것이라고 말했다.

도미니언은 폭스뉴스가 “작은 불을 붙여 산불로 번지게 했다”면서 “진실은 중요하다. 거짓말을 하면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도미니언은 미국 내 최대 투표기 생산 업체로, 지난해 대선에서 50개 주 중 최소 28개 주가 이 업체의 기기를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투표기 업체가 대선 조작설을 내보냈다는 이유로 폭스뉴스에 소송을 제기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전자투표 소프트웨어 제작사인 스마트매틱은 지난달 “폭스가 음모론에 가담해 오명을 안겼다”면서 27억달러 손해배상을 청구한 바 있다.

지난해 폭스뉴스는 도미니언이 민주당에 편향적이며, 베네수엘라 독재자 우고 차베스 전 대통령의 지시로 만든 소프트웨어가 투표기에 사용됐다고 주장한 트럼프의 전 법률고문 시드니 파월 변호사 등을 자사 프로그램에 출연시켰다.

또 도미니언 대변인과의 인터뷰를 통해 관련 해명을 내보내기도 했으며, 스마트매틱스의 소송이 제기된 직후 대선 조작설을 내보낸 장수 프로그램 ‘루 돕스 투나잇’의 방영을 취소했다.

이번 소송과 관련해 폭스뉴스는 성명을 내고 “우리는 지난해 대선 보도에 대한 자부심이 있다”면서 “법정에서 이 근거 없는 소송에 강경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도미니언은 줄리아니 전 뉴욕시장과 더불어 음모론에 동조한 친트럼프 기업 마이필로우의 대표에게도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

도미니언 보팅 시스템스의 투표기 [AP=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