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재창궐…트럼프는 방역 손놨다

보건부 차관보 “5개월째 TF회의 불참” 공개

부정선거 주장 골몰…’방역 배턴터치’ 불능

미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재앙 수준으로 거세졌는데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무시’는 계속되고 있다.

대선결과에 불복하며 정권이양에도 나서지 않아 조 바이든 당선인의 코로나19 대응전략 마련조차 방해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백악관 코로나19 태스크포스(TF) 일원인 브렛 지로어 연방 보건부 차관보는 15일 ABC방송에 출연해 트럼프 대통령이 TF 회의에 참석한 지 5개월이 넘었다고 밝혔다.

미국 코로나19 상황은 최악으로 치닫는데 대통령이 사라진 것이다.

존스홉킨스대학에 따르면 미국 코로나19 확진자는 이날 현재 1100만여명을 기록해 1000만명에서 엿새 만에 100만명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코로나19가 거세게 확산하는 가운데 많은 사람이 여행하는 추수감사절이 되면서 상황이 더 악화할 것이라는 위기감이 커진다.

CNN방송은 “트럼프 대통령이 검사 건수가 늘어 확진자가 증가했다는 잘못된 주장을 펼치며 (코로나19 문제에서) 손을 떼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행정부가 ‘초고속작전’으로 백신개발 속도를 높여 대중의 관심을 모으는 데 주력하는 중”이라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 대신 대선에서 대규모 부정이 있었다는 주장을 되풀이하는 데 집중했다.

그는 이날도 트위터에 “그(바이든)는 선거가 조작됐기 때문에 이겼다”며 “어떤 투표 감시자나 참관인도 허용되지 않았다”고 적었다. 이를 두고 언론에서 ‘패배인정’이란 해석이 나오자 바로 반박하기도 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바이든을 당선인으로 인정하지 않고 코로나19 관련 쓸만한 정보를 전달하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차기 행정부의 코로나19 대응전략 수립이 차질을 빚을 것이라는 우려가 뒤따른다.

바이든 당선인 측은 보건복지부 관계자들과 면담 등 행정부에 접근이 차단된 상황에서 주지사와 의료계 등 비공식 경로로 집권 후 코로나19 대응전략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바이든 당선인 측에선 불만이 터져 나온다. 그는 지난 13일 “현재 당선인 신분으로 내년까진 대통령이 아니다”라고 자신의 역할에 제한이 있음을 강조하면서도 “코로나19 위기는 연방정부의 강력하고 즉각적인 대응을 요구하며 날짜를 기다려주지 않으니 즉각 (대응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같은 날 바이든 당선인 인수위원회 코로나19 자문단 소속인 셀린 군더 뉴욕대 의과대학 교수는 CNN방송에 나와 트럼프 행정부가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공유하지 않는 행동이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면서 “만약 전시였다면 후임자에게 정보와 계획을 넘기는 일에 손 놓고 있는 것을 상상할 수도 없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최고 권위자로 꼽히는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은 “수주 또는 수개월 진행될 정권이양 과정서 정보도 부드럽게 전달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면서 “계주경기에서 배턴을 넘길 때 달리기를 멈추는 것을 원치 않는 것과 유사하게 기본적으론 (일이) 계속 이어지길 원하는 것이 (정권) 이양”이라고 강조했다.

공화당에서도 바이든 당선인에게 정보기관 정보보고를 막는 등의 행태가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비판이 나온다. 그러나 코로나19 관련 정보 보고도 해야한다는 이야기는 나오지 않고 있다고 CNN방송은 지적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15일 버지니아주 자신 소유의 골프장에서 골프를 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