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다시 광범위 확산…47개 주서 확진자 증가

북동부선 입원 환자도 40% 넘게 늘어…확산 속도는 완만

오미크론 변이로 인한 대확산을 넘긴 미국에서 다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광범위하게 퍼지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달 초만 해도 거의 정체 양상을 띠었던 신규 코로나19 확진자가 최근 50개 주 가운데 47곳에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29일 보도했다.

유행이 전국적으로 벌어지고 있다는 신호라는 것이다.

NYT의 자체 데이터를 보면 29일 기준 미국의 7일간의 하루 평균 신규 코로나19 확진자는 5만6869명으로 2주 전보다 52% 증가했다.

이번 확산은 새롭게 우세종으로 올라선 오미크론의 하위 변이인 BA.2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

웨스트버지니아·유타주 등 7∼8개 주에선 최근 2주 새 확진자가 2배 이상으로 늘었다. 미국의 최대 핫스폿(집중 발병지역)은 뉴욕주 중부로 거의 모든 카운티가 지역사회 감염이 높은 수준으로 분류돼 있다.

또 확진자 증가가 먼저 나타났던 미 북동부 지역에선 최근 2주 새 입원 환자가 40% 이상 증가했고, 30여개 주에서 입원 환자가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미국의 하루 평균 입원 환자는 이달 중순까지만 해도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초기인 2020년 4월 이후 가장 낮은 1만4000명 선으로 떨어졌으나 29일에는 2주 전보다 14% 늘어난 1만6890여명으로 파악됐다.

특히 파악된 신규 확진자는 실제 현실보다 적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많은 주에서 대규모 검사소를 문 닫았고, 많은 사람들이 공식 집계에 잡히지 않는 가정용 검사 키트로 검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존스홉킨스 블룸버그 공중보건대학원의 에릭 토너 박사는 “대부분의 확진자는 (증세가) 상대적으로 가볍다”면서도 “아직 끝난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번 확산은 속도 면에서 오미크론 때보다 확연하게 느리고 완만하다. 오미크론 하위 변이 BA.2는 오미크론보다도 전염성이 더 강한 것으로 알려졌는데도 이처럼 확산이 완만한 것은 사람들 사이에 백신 접종과 감염에 따른 자연면역으로 제법 두터운 집단면역이 형성된 덕분으로 풀이되고 있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최근 미국인의 60%가 코로나19에 감염된 적이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이는 공식 집계된 미국의 누적 코로나19 감염자의 2배가 훨씬 넘는 비율이다.

존스홉킨스대학은 30일까지 미국의 누적 확진자를 8130만여명으로 집계했는데 이는 미국 인구의 24.7%에 그친다.

토너 박사는 “지금 나타나지 않는 현상은 병원에 많은 스트레스가 가해지는 것”이라며 “이는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