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경기침체에도 대형 로펌은 돈 더 벌었다”

WSJ, 125개 로펌 설문조사 결과 매출-순이익 모두 증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에 따른 경기침체에도 미국의 대형 로펌들은 오히려 돈을 더 잘 벌어들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웰스파고 프라이빗뱅크가 125개 로펌을 설문조사한 결과 상반기 평균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6.4%, 순이익은 25.6% 각각 증가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지난 봄 사실상 나라 전체가 ‘셧다운’되면서 법률회사들도 긴축 경영에 나섰다는 점을 고려할 때 예상을 벗어나는 결과로 볼 수 있다.

대형 로펌 수십 곳은 경영 위기를 예상하고 무급 휴직과 감봉 조치를 통해 현금 비축에 집중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는 점을 깨닫고 속속 정상화에 나서고 있다는 것이다.

일례로 뉴욕의 유명 로펌 캐드월레이더는 3월 말 파트너 변호사들에 대한 배당을 전면 중단하고 일반 변호사와 사무직 급여를 10∼25% 줄였다가 8월 들어 모든 임직원 급여를 복구했다.

대규모 기업 인수·합병이나 부동산 금융 등의 업무는 줄어든 반면 기업 구조조정과 주식공모 활성화로 다른 일거리가 늘어난 덕분이라고 WSJ은 분석했다.

또 코로나19로 비대면 원격 업무가 정착된 이후 변호사들이 고객을 만나거나 법원에 출석할 필요가 없어지는 바람에 로펌으로서는 비용을 상당히 아낄 수 있게 됐다.

그러나 모든 로펌이 잘 나가는 것은 아니다. 상당수 회사가 일반 사무직은 물론 일부 변호사를 일시해고하는 등 어려움을 겪는다고 신문은 전했다.

특히 형사 전문 변호사들은 코로나19 대유행 초기 법원이 문을 닫으면서 수입이 크게 줄어들었다.

또 하반기에는 법률시장이 더 나빠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씨티 프라이빗뱅크가 200여개 로펌을 조사한 결과 1분기 수요는 2.6% 증가했으나 2분기에는 4.2%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뉴욕의 대형 로펌 캐드월레이더 홈페이지 [회사 홈페이지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