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값 오른다…”원두 수급 차질 우려”

블룸버그 “미국내 원두 재고 6년만에 최저치”

커피 원두 재고 감소로 미국 내 커피 도매가격 오름세가 나타나는 가운데 운송컨테이너 부족 등으로 수급 차질이 한층 더 심각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23일 블룸버그통신 보도에 따르면 지난달 미국 내 원두 재고는 작년 동기보다 8.3% 감소해 2015년 이후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거래되는 아라비카 커피 선물 가격도 지난해 10월 말 이후 24%나 뛰었다.

시장 관계자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타격받은 카페들이 아직은 커피 값을 올리지 않고 있지만 앞으로 수요가 회복세를 보이면 커피 부족 현상이 더욱 악화해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실제 중개업체인 마렉스 스펙트론은 브라질의 커피 작황 악화 전망을 반영해 800만bag(1bag=60㎏)으로 제시해온 올해와 내년 전 세계 커피 부족량을 1070만bag으로 상향 조정했다.

골드만삭스도 수요 회복 가능성을 고려하면 앞으로 수년간 중앙아메리카의 생산량 증가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커피 시장이 구조적인 공급부족 상태에 빠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브라질 최대 커피 업체인 디나모는 컨테이너가 없어서 수출이 지연될 만큼 해상 물류가 정체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커피 원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