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 백신 상금 1억불 뿌린다

복권 당첨 10명은 150만불씩 수령…200만명에게 상품권 카드

캘리포니아주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독려하기 위해 거액의 상금을 푼다.

27일 AP,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주는 다음 달 15일 전까지 코로나19 백신을 맞는 주민들에게 모두 1억1650만 달러(약 1300억원) 규모의 현금 및 상품권 카드(기프트카드)를 준다고 발표했다.

복권 방식으로 접종자 10명에게 각각 150만 달러가 주어지고, 다른 30명도 5만 달러씩 받는 행운을 누린다.

이미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도 복권에 당첨될 수 있다.

150만 달러는 미국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관련한 최대 규모 당첨금이라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캘리포니아주는 또 이날부터 백신 접종자 200만명에게 50달러의 현금이나 식료품을 구입할 수 있는 상품권 카드를 나눠줄 예정이다.

캘리포니아주 보건당국은 이번 프로그램이 백신 접종을 촉진하고 캘리포니아를 안전하게 만들기 위해 기획됐다고 설명했다.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기자회견에서 “자격이 있는 모든 캘리포니아 주민이 백신을 맞는 것이 우리 주가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에서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캘리포니아주는 백신 접종을 통해 다음 달 15일까지 경제를 완전히 정상화할 준비를 하고 있지만, 일부 주민은 여전히 접종에 회의적이다.

주 당국은 12세 이상 캘리포니아 주민 중 약 1200만명이 아직 코로나19 백신을 맞지 않은 것으로 추정했다.

앞서 뉴섬 주지사는 10일 지난해 코로나19 사태에도 캘리포니아주가 재정 흑자를 기록했다며 세금을 환급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주민소환 위기에 직면한 뉴섬 주지사가 민심을 얻으려는 행보를 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내놓기도 했다.

뉴섬 주지사는 코로나19 방역 대책으로 식당 주인과 소상공인들의 불만을 샀다. 그에 대한 주민소환 투표는 이르면 8월 진행될 전망이다.

캘리포니아 외에도 미국 내 여러 주는 백신 접종을 독려하기 위해 다양한 ‘당근’을 내걸고 있다.

뉴욕주는 백신 접종을 유도하는 수단으로 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의 경기 입장권을 무료로 주겠다고 밝혔다.

오하이오주는 복권으로 현금뿐 아니라 17세 이하 접종자에게 수업료와 기숙사 비용 등을 포함한 장학금을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아울러 미국의 대형 항공사 ‘유나이티드항공’은 지난 24일 백신 접종을 마친 이들을 대상으로 ‘항공여행을 위한 백신 접종'(Your Shot To Fly)이라는 특별 경품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한 남성이 코로나19 백신을 맞는 모습. [EPA=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