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한파’ 스워지 하원의원, 뉴욕주지사 출마

호컬 주지사-제임스 검찰총장에 이어 출마 공식화…중도파 공약 제시

탐 스워지 하원의원
탐 스워지 하원의원 [AP 연합뉴스 자료사진.재판매 및 DB 금지]

미국 정가에서 대표적인 친한파 정치인으로 꼽히는 탐 스워지 연방하원 의원이 뉴욕주지사 출마를 선언했다.

뉴욕타임스(NYT)는 30일 스워지 의원이 전날 온라인 기자회견을 통해 내년 뉴욕주지사에 출마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보도했다.

뉴욕을 지역구로 하는 스워지 의원은 소득세와 재산세 경감과 치안 강화 등 교외 지역에 거주하는 중도파 유권자들을 겨냥한 공약을 내놨다.

현재 성추행 의혹으로 사퇴한 앤드루 쿠오모 전 주지사의 빈자리를 메운 캐시 호컬 주지사와 함께 레티샤 제임스 뉴욕주 검찰총장이 출마를 공식화한 상황이다.

이와 함께 연임 제한 규정에 따라 명예 퇴진하는 빌 더블라지오 현 뉴욕시장의 출마도 유력하게 거론된다.

뉴욕주 롱아일랜드의 나소카운티를 기반으로 한 스워지 의원은 연방하원 의원이라는 위치를 앞세워 풍부한 선거자금을 모금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뉴욕주 전체를 대상으로 한 선거에서 어느 정도 지지를 끌어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스워지 의원은 올해 초 미국 의회에서 처리된 한미동맹 결의안을 하원에 제출한 의원이다.

지난 5월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를 앞두고 조 바이든 대통령과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앞으로 서한을 보내 한국에 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최근에는 바이든 대통령에게 북한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지원을 촉구하는 서한을 보내기도 했다.

이 때문에 미국에 체류 중인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최근 스워지 하원 의원을 만나 문 대통령의 감사 인사와 함께 문 대통령의 서명이 들어간 손목시계를 전달하기도 했다.

박영선 전 장관, 탐 스워지 의원에게 대통령 시계 전달
박영선 전 장관, 탐 스워지 의원에게 대통령 시계 전달 [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