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영사관에서 백신접종 확인해주면 된다”

국민의힘 김석기 의원, 재외동포 자가격리 면제 국회서 요청

“각국 사정 맞게 공관 일임해야”…정의용 외교장관 “협의 중”

백신 접종을 완료한 재외동포의 한국 입국시 2주간의 자가격리 의무화 면제와 관련, 한국 국민의 힘 재외동포위원장인 김석기 의원이 국회에서 정의용 외교부 장관에게 시급히 면제 조치를 추진하라고 요청했다.

김 의원은 28일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현안질의를 통해 정의용 장관에게 “외국에서 백신을 접종한 재외국민에 대해서만 자가격리 면제를 허용하지 않는 것은 또다른 차별”이라면서 “법무부와 보건복지부 등에 요청한 결과 ‘검토중’이라고 답변하는데 사실 검토를 빨리 끝내고 곧바로 면제 조치를 실시해야 한다고 보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질의했다.

김 의원은 이어 “백신접종 인증 문제가 어렵다고 하는데 각국 사정에 맞게 재외공관에서 백신접종을 확인해주면 되는 것 아니냐”면서 “총영사관 등 재외공관이 현지 시스템을 확인해 접종 증명에 대한 인증을 해주는 방법이 가장 신속하고 정확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정의용 장관은 “해당 문제를 현재 관련 기관과 구체적으로 협의하고 있으며 조만간 인증방법 등 구체적인 내용이 발표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김 의원은 30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2개월간 질병관리청장을 비롯해, 보건복지부 장관, 외교부 장·차관 등을 직접 만나 적극적으로 필요성을 설명하고 설득한 끝에 정부 내 활발히 논의가 시작됐다”면서 “정부의 태도 역시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많은 재외동포분들이 자가격리 문제로 마음 고생이 심한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저와 국민의힘은 빠른 시일 내 정부가 논의를 마치고 실제로 동포분이 대한민국 입국 시 자가격리 면제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미국내 한인들은 “한국과 달리 백신이 넘쳐서 맞고 싶은 사람들은 당일 방문으로 통해서라도 접종할 수 있는데 일부러 접종증명을 위조할 사람은 없다”면서 “미국내에서도 한인을 포함한 아시아계의 접종률이 70%를 넘어서는 등 최고 수준이라는 사실도 고려했으면 좋겠다”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실제 31일 현재 인구대비 최소 1회 이상 접종률이 39%에 불과한 조지아주에서도 한인 등 아시아계의 접종률은 67%로 인종 집단 가운데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이상연 대표기자

국민의힘 김석기 의원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