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당 400불 실업수당 꼭 지킨다”

1.9조불 경기부양안 3일부터 상원서 본격 논의

민주당 일각서 실업수당 주 300불로 축소 주장

바이든 “400불 고수”…공화당 “법안 저지 총력”

3일부터 연방 상원에서 본격 논의될 예정인 1조9000억달러 규모의 경기부양안의 핵심 조항 가운데 하나인 연방 추가 실업수당 액수를 놓고 뜨거운 논란이 일고 있다.

폴리티코와 더 힐 등에 따르면 민주당 조 맨친 상원의원(웨스트버지니아)은 2일 “아직 주당 300달러의 실업수당을 위한 토론은 끝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맨친 의원은 하원을 통과한 법안에 주당 400달러로 명시된 연방 실업수당을 300달러로 줄여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맨친 의원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1일 주최한 백악관 미팅에서도 ‘300달러 실업수당’에 대한 의견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바이든 대통령은 “400달러를 꼭 지키고 싶다”며 맨친 의원의 협조를 요청했다.

척 슈머 민주당 상원 대표도 “400달러 실업수당은 원안 그대로 통과될 것”이라고 밝혀 대통령의 의사를 최대한 반영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오히려 민주당 일각에서는 8월말로 종료되는 400달러 실업수당의 기한을 9월말까지 늘려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반면 공화당은 추가 실업수당 지급이 구직자들의 의욕을 꺾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3일 논의에서 강력히 반대하겠다는 입장이다.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대표는 “우리는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이 법안을 저지하겠따”고 말했다.

민주당 조 맨친 의원[EPA=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