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아이티 강진 최소 304명 사망…거리엔 비명 가득

1800명 이상 부상…한국 대사관 “확인된 한인 피해는 없어”

한달간 비상사태 선포…11년 만에 닥친 대지진에 망연자실

7.2 강진으로 무너진 아이티 레카이의 건물
7.2 강진으로 무너진 아이티 레카이의 건물 [EPA=연합뉴스]

카리브해 섬나라 아이티에서 14일 규모 7.2 강진이 발생해 수백 명이 사망했다.

부상자와 실종자도 많아 피해 규모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우려된다.

◇ 지하 10㎞에서 규모 7.2 강진…사상자 눈덩이

이번 강진은 이웃 도미니카공화국과 자메이카, 쿠바 등에서도 감지됐다.

규모 4∼5의 여진이 10여 차례 이어졌으며, 한때 쓰나미 경보도 발령됐다.

AP·AFP 통신 등에 따르면 아이티 당국은 이번 지진으로 지금까지 최소 304명이 사망했다고 집계했다. 진앙에서 수십㎞ 떨어진 레카이와 제레미 등에서 건물과 도로 등이 붕괴하며 사상자가 속출했다.

확인된 부상자도 1800명을 넘겨 계속 늘어나고 있다.

아이티 강진 후 잔해에 깔린 이들을 구조하고 있다.
아이티 강진 후 잔해에 깔린 이들을 구조하고 있다. [AP=연합뉴스]

당국은 피해 지역에 대응팀을 보내 생존자 수색과 구조 작업을 벌이고 있으나 산사태 등으로 도로가 끊겨 접근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아리엘 앙리 아이티 총리는 한 달간의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앙리 총리는 이번 지진이 “여러 지역에서 다수의 인명 손실과 물적 피해를 일으켰다”며 “희생자를 돕기 위해 모든 정부 자원을 총동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USGS는 지진 직후 “이번 참사 피해가 광범위하게 퍼졌을 가능성이 크다”며 경제적 피해가 아이티 국내총생산(GDP)의 0∼3% 사이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 확인된 한인 피해는 없어…”거리에 비명 가득”

아이티에는 한국 기업 직원과 자영업자, 선교사 등 한국인도 150명가량 거주 중인데 지금까지 피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아이티를 관할하는 주도미니카공화국 한국대사관 관계자는 연합뉴스에 “지진 발생 후 아이티 거주 한인들에게 연락을 취했는데 다행히 아직 피해 사실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대사관에 따르면 한인들 대부분은 포르토프랭스에 거주하고 있으며, 진앙 인근 거주자는 없다.

7.2 강진 이후 아이티 레카이
7.2 강진 이후 아이티 레카이 [EPA=연합뉴스]

외신과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지진 당시 공포의 순간도 속속 전해지고 있다.

레카이의 아비아드 로자마 부주교는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에 “거리가 비명으로 가득 찼다”며 “사람들이 사랑하는 이들을 찾아 나서거나 응급 치료, 식수 등을 호소하고 있다”고 전했다.

프티트루드니프에서는 전화 통신이 두절됐고, 제레미에서는 교회와 주택이 무너진 장면이 포착됐다.

2010년 수십만 명의 목숨을 앗아간 규모 7.0 대지진의 악몽을 아직 기억하고 있는 포르토프랭스 등의 주민들도 11년 만에 다시 찾아온 강진에 크게 놀라 대피했다.

포르토프랭스에 거주하는 한국인 구호 활동가는 연합뉴스에 “지진 당시 밖에 있었는데 건물과 땅이 약 1∼2분간 좌우로 크게 흔들렸다. 사람들이 일제히 밖으로 대피했다”고 전했다.

이 활동가는 “포르토프랭스의 경우 지금은 어느 정도 안정을 되찾았다”며 “(다른) 지방의 타격이 커서 피해 규모가 늘어날 것”이라고 걱정했다.

아이티 7.2 강진 부상자
아이티 7.2 강진 부상자 [EPA=연합뉴스]

◇ 11년 만에 또 대지진…대통령 암살 혼란 속 엎친 데 덮쳐

이번 강진은 2010년 아이티 대지진의 피해가 아직도 완전히 복구되지 않은 상황에서 발생했다. 포르토프랭스 서쪽 25㎞ 지점 지하 13㎞에서 발생한 규모 7.0의 당시 지진으로 16만 명에서 최대 30만 명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

대재앙 수준이던 당시 지진보다 이번 지진이 규모도 크고 진원 깊이도 얕다.

다만 당시 지진은 인구 밀도가 높은 포르토프랭스 인근에서 발생한 반면 이번 지진의 진앙 부근은 상대적으로 인구 밀도가 낮다.

2010년 대지진 이후에도 아이티는 콜레라 유행과 허리케인 매슈 등으로 신음했고, 정치·사회 혼란도 이어졌다.

불과 한 달 전인 지난달 7일엔 조브넬 모이즈 아이티 대통령이 암살돼 극빈국 아이티의 혼란이 극에 달한 상황이었다.

이날 강진 후 여진 공포가 채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 대서양에선 열대성 폭풍 그레이스가 아이티 쪽으로 이동하고 있어 추가 붕괴나 구조 차질 등도 우려되고 있다.

미국 국립허리케인센터(NHC)에 따르면 그레이스는 16일 밤에서 17일 사이 아이티를 지날 예정이다.

혼돈의 아이티에 닥친 또 한 번의 재앙에 주변 국가들도 잇따라 위로를 전하며 도움을 자청하고 나섰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아이티 상황을 보고받은 뒤 미국의 즉각적인 대응을 승인했다고 백악관이 밝혔다.

도미니카공화국과 칠레, 아르헨티나 정부 등도 지원 의사를 밝혔다.

[그래픽] 아이티 강진 발생
[그래픽] 아이티 강진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