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아 재검표, 결국 세금만 낭비한 셈?

주내무부 17일 “법률검토 결과 공식결과 효력 없어”

기존 개표결과 번복 불가능…추후 증거활용은 가능

250만~300만불 예산 추정…스캐너와 차이도 없어

조지아주가 막대한 예산을 들여 실시하고 있는 대통령 선거 재검표가 기존 개표 결과를 공식적으로 대체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내무부 가브리엘 스털링 선거시스템 국장은 17일 기자회견을 통해 “주정부 변호사들의 법률적인 검토를 거친 결과 이번 감사(audit, 수작업 재검표)가 각 카운티가 승인한 기존 개표결과를 대체하는 법적 효력을 갖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스털링 국장은 “이번 감사의 목적은 조지아주 개표결과에 의문을 제기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결과를 다시 확인시켜주기 위한 것이었다”면서 “이번 감사를 통해 앞으로 혹시 일어날 수 있는 법적 분쟁에 대비해 법적으로 안정적인 장치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마무리를 앞두고 있는 조지아주 재검표를 통해 내무부는 플로이드카운티의 미집계표 2600표를 확인한 것 외에는 별다른 차이점을 발견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바이든 당선인과 트럼프 대통령의 표차는 1만3378표로 줄어들었다.

법률 전문가들은 이번 재검표를 통해 주정부는 대외적으로 선거 개표과정의 의혹을 해소하는 한편 추후 소송에 대비한 증거를 마련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스털링 국장은 “감사의 목적 자체가 완벽한 집계를 위하 것이 아니라 어떤 후보가 이겼는지를 확인하는 것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러한 목적을 위해 수백만달러의 세금을 사용해도 되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다고 AJC 등 지역 언론이 전했다. 주정부는 구체적인 예산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38만표 수준인 디캡카운티에만 18만달러의 예산이 배정된 것으로 미뤄 500만표 전체를 위해서는 250만~300만달러의 예산이 사용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귀넷카운티 재검표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