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도심서 하루에만 총기 난사 3차례…8명 사망

디트로이트·휴스턴·오리건서 각각 발생…인디애나폴리스선 특수 부대원 총상

총격 사건이 벌어진 미시간주 디트로이트

[디트로이트 AP=연합뉴스] 디트로이트에서 총격 사건이 벌어져 3명이 숨지고 1명이 다쳤다.

총격으로 인한 민간인 피해가 끊이지 않는 미국에서 28일 하루 동안 세건의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해 사망자가 여러명 발생했다고 AFP 통신, 악시오스 등 외신이 보도했다.

이날 오전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에서는 20대 중반에서 30대 초반으로 추정되는 한 남성이 2시간 30분간 ‘묻지마 총격’을 가해 3명이 숨지고 1명이 부상했다.

총격은 오전 4시 45분께 시작돼 7시 10분께까지 이어졌으며 이로 인해 40대 여성 2명, 28세 남성 1명이 사망했고 80대 남성 1명이 다쳤다.

디트로이트 경찰은 미국 연방수사국(FBI), 국토안보부 등과 공조해 추적 끝에 이날 밤 용의자를 체포했다. 용의자는 현재 구금된 상태다.

같은 날 텍사스주 휴스턴에서는 집세를 내지 못해 퇴거 통보를 받은 40대 남성이 임대 주택 시설에 불을 지르고 대피하는 이웃을 총으로 쏴 살해했다.

휴스턴 경찰은 오전 1시께 발생한 이 범행으로 주민 3명이 숨지고 2명이 다쳤다고 밝혔다.

총격범은 현장에서 경찰관의 총에 맞아 사망했다.

트로이 피너 휴스턴 경찰서장은 총격범이 이 단지에서 오래 거주하다가 최근 퇴거 명령을 받았다며 이것이 총격의 계기가 됐을 수 있다고 말했다.

경찰은 더 자세한 범행 동기를 조사할 방침이다.

오리건주 벤드의 한 식료품점에서도 이날 오후 7시께 총기 난사로 최소 2명이 사망했다.

마이크 크란츠 벤드 경찰서장은 기자회견에서 아직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한 남성이 인근 주택가에서 포럼 쇼핑 센터로 진입해 AR-15 소총으로 주차장에서부터 총격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총격범은 주차장을 가로질러 한 식료품점으로 이동, 입구에서 한 명을 살해하고 매장 안에서 또 한 명을 숨지게 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식료품점 안에서 총격범으로 추정되는 사망자를 추가로 발견했다고 밝혔다.

벤드 경찰 측은 초동 수사 결과 이 총격범이 경찰에 의해 사살된 것은 아닌 것으로 보고 있다.

전날인 27일에는 인디애나주에서 훈련받던 네덜란드 왕립군 특수 부대원 3명이 인디애나폴리스의 숙소 근처에서 총격을 받고 부상하기도 했다.

네덜란드 국방부는 총격으로 ‘코만도 부대'(Commando Corps) 출신 부대원 1명이 중태에 빠졌고 나머지 2명은 의식이 있는 상태라고 밝혔다.

인디애나폴리스 경찰은 당시 이들 부대원과 아직 체포되지 않은 용의자 사이에 언쟁이 있었고, 이것이 총격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경찰은 더 구체적인 사건 경위를 조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