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대형병원, 인력난에 백신 의무화 중단

법원이 연방정부 의무화 조치 잠정중지시키자 일부 병원도 동참

미국의 일부 병원들이 노동력 부족을 누그러뜨리기 위해 직원들에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의무화했던 것을 중단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의료직 종사자에게 백신을 의무화한 조 바이든 행정부의 조치를 연방법원이 잠정 중단한 이후 일부 대형 병원들이 이같이 조치했다고 13일 보도했다.

의료법인인 HCA 헬스케어, 테닛 헬스케어와 비영리기구인 애드벤트 헬스, 클리블랜드 클리닉 등은 최근 직원들에 대한 백신 접종 의무화를 중단했다.

그러나 지난달 루이지애나 연방법원은 ‘메디케어·메디케이드 서비스센터’는 백신 접종 의무화 권한을 갖고 있지 않다며 이를 중단시켰다. 그러자 HCA 헬스케어도 백신 접종 의무화 조치를 그만뒀다.

이 의료법인 관계자는 여전히 직원들에게 백신을 맞으라고 강력히 권고하고 있으며 직원 대다수는 백신 접종을 마쳤다고 말했다.

WSJ은 의료 업계의 인건비가 상승했고, 병원들은 ‘델타 변이’가 맹렬히 번진 최근 몇 달 새 늘어난 입원 환자를 감당하기에 충분한 간호사나 의료 기술사는 물론 심지어 관리인을 구하는 데도 어려움을 겪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병원 임원과 보건 당국 등을 인용해 백신 의무화가 인력난을 가중하는 요인이 돼 왔다고 지적했다.

백신을 맞느니 일을 그만두겠다며 업계를 떠난 간호사도 수천 명에 달한다.

컨설팅 업체 머서의 웨이드 사이먼스 변호사는 “대규모 엑소더스(탈출)였다. 의료 업계의 많은 사람이 기꺼이 (일자리를) 쇼핑하며 돌아다니려 한다”고 말했다.

다만 여전히 백신 의무화를 유지하는 의료법인들도 많다. 39개 병원을 운영하며 직원 약 21만명을 둔 카이저 퍼머넨테이는 최근 백신을 맞지 않은 직원 352명을 해고했다. 또 내년 1월 초까지 면제 조치를 받거나 백신접종을 마치지 않은 1500명을 추가로 해고할 계획이다.

뉴욕의 최대 의료법인으로 직원이 7만7000명에 달하는 노스웰헬스도 의무화를 여전히 시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