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희대의 사건, 법치 무너진날…의연히 맞서겠다”

“부정한 돈 한 푼 취한바 없어…검찰독재정권 검찰권 사유화 선포”

이승만·박정희·전두환 거론 “독재자는 단죄…역사의 심판 받을 것”

이재명 대표, 최고위원회의에서 입장 발표
이재명 대표, 최고위원회의에서 입장 발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6일 검찰이 위례 신도시·대장동 개발 특혜 및 성남FC 후원금 의혹 등과 관련해 자신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데 대해 “희대의 사건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주재한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은 윤석열 검사 독재정권이 검찰권 사유화를 선포한 날이자, 사사로운 정적 제거 욕망에 법치주의가 무너져내린 날”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구속영장 청구에 이 대표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서면서 국회에서 체포동의안 표결이 이뤄지는 시점까지 검찰과 이 대표 간의 신경전은 극에 달할 전망이다.

이 대표는 증거 인멸 및 도주의 우려가 없는데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며 검찰을 비난했다.

이 대표는 “백 번도 넘는 압수수색에, 수백 명의 관련자 조사를 다 마쳤는데 인멸할 증거가 남아 있기나 한가”라며 “물가폭탄, 이자폭탄으로 국민 삶이 무너지는데 국정 절반을 책임지는 제1야당 대표가 국민 곁을 떠나겠나”라고 했다.

아울러 “가족들과 거주하는 주거가 분명하고, 수치스럽기는 했지만 오라면 오라는대로 검찰의 소환 요구에 응해 조사에도 성실히 임했다”며 “조금의 법 상식만 있어도 구속 요건이 전무하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최고위서 입장 발표하는 이재명 대표
최고위서 입장 발표하는 이재명 대표

이 대표는 “이승만 정권의 조봉암 사법살인, 박정희 정권의 김영삼 의원 제명, 전두환 정권의 김대중 내란음모 조작 사건까지 독재권력은 진실을 조작하고 정적을 탄압했지만, 결국 독재자는 단죄됐고 역사는 전진했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 고통을 외면하고 국가 권력을 정적 제거에 악용한 검사 독재정권은 반드시 국민과 역사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며 “검사 독재정권의 헌정질서 파괴에 의연하게 맞서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