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콘신, 주류 서빙 허용 연령 18→14세 하향 추진

외식업계 구인난 해소 목적…입법시 주류 서빙 최저 연령 기록

美 위스콘신주, '14세부터 주류 서빙 허용' 입법 추진

(오클레어[위스콘신주] AP=연합뉴스) 위스콘신주 오클레어의 한 호텔 바. 미국 외식업계가 극심한 구인난을 겪고 있는 가운데 위스콘신주 의회가 전미 최저 연령인 14세부터 주류 서빙을 허용하는 입법을 추진 중이다.

 

위스콘신주가 식당이나 바에서 술을 서빙할 수 있는 종업원의 나이를 14세까지 대폭 낮추는 입법을 추진 중이다.

위스콘신 주의회 공화당 소속 의원들이 1일 발의한 이 법안은 코로나19 사태의 여파로 촉발된 구인난 해소가 목적이라고 AP통신과 지역매체 밀워키 저널 센티널 등은 전했다.

법안 발의자들은 이 법안이 식음료 업계의 인력 부족 문제에 명쾌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면서 “주류 면허를 가진 식당·주점 운영자가 업소 내에서 종업원들을 관리·감독하는 조건”이라고 설명했다.

법안이 승인되면 14~17세도 주류 서빙이 가능해진다.

단, 미성년자인 이들은 업소 내에 착석한 손님에게만 술을 가져다줄 수 있다. 바에 서서 술을 마시는 손님에게는 해당하지 않는다.

법안을 발의한 롭 스태프숄츠 주 상원의원과 챈즈 그린 주 하원의원은 “주류 서빙 연령 제한 때문에 미성년 종업원들은 업소에서 제한적으로 밖에 일을 할 수 없어 인력 운영에 문제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위스콘신주는 노동력 부족에 직면해있다. 특히 외식업계 구인난은 심각하다”며 법안에 대한 지지를 당부했다.

현재 위스콘신주는 14세부터 요식업소에서 일할 수 있으나 주류 서빙은 18세부터 가능하다.

위스콘신주에서 법적으로 음주가 허용되는 나이는 21세 이상이지만 부모와 동행할 경우 연령을 불문하고 주점 또는 술을 취급하는 식당에서 음식을 먹을 수 있다고 AP통신은 전했다.

국립 알코올 남용·중독 연구소(NIAAA)는 “이 법안이 최종 승인되면 위스콘신주는 미 전역에서 가장 어린 나이에까지 주류 서빙을 허용하는 주가 된다”고 밝혔다.

국립보건원(NIU)에 따르면 현재 미국에서 18세 미만에게 주류 서빙을 허용하는 주는 메인과 웨스트버지니아 단 2곳뿐이다. 메인주는 16세부터 웨스트버지니아주는 17세부터 각각 주류 서빙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