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구르족 탄압 안돼”…가발 이어 면섬유 수입금지

이르면 8일 발표…신장산 면 사용한 의류제품 포함할 수도

랄프로렌, 휴고보스 등 유명 브랜드 납품업체도 재재 대상

미국 정부가 소수민족에 대한 인권 침해를 이유로 중국 신장 지역에서 생산하는 면 제품에 대한 수입 금지 조치를 검토 중이다.

연방 관세국경보호청(CBP)이 실행 주체가 되는 이 ‘수입 금지 조치'(withhold release order)는 이르면 8일(현지시간) 발표될 전망이다.

그러나 해당 품목이 신장에서 생산한 면 제품에만 해당하는지 아니면 신장산 면이 사용된 다른 나라 제품까지 모두 해당하는지 그 범위는 확실하지 않다고 뉴욕타임스(NYT)는 보도했다.

신장은 세계적인 면 생산 중심지로, 세계적인 의류 브랜드 상당수가 이 지역에서 생산한 면이나 섬유를 사용하고 있어 관련 업계에 파장이 예상된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7월에도 위구르족 등 소수민족 인권 침해에 연루된 중국 기업 11개를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으며 당시 랄프 로렌, 토미 힐피거, 휴고 보스 등에 납품하는 에스켈 그룹 산하의 창지 에스켈 섬유도 제재 대상에 포함됐다.

또 CBP는 지난 5월 강제노동을 이유로 중국 업체의 인모가발 등 헤어제품 수입을 중단한 적도 있다.

미국은 그간 중국이 신장에서 이슬람계 소수 민족인 위구르족을 감시하고 수용소에 감금해 강제 노동을 시키는 등 탄압한다며 비판 목소리를 냈다.

이번 보도는 트럼프 대통령이 7일 노동절을 맞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연 기자회견서 “중국에 대한 의존을 완전히 끊어내겠다”고 선언한 가운데 나와 더욱 주목된다.

미 의회에선 지난 3월 신장에서 강제 노동을 통해 생산된 제품 수입을 막는 법안이 발의되기도 했다.

그러나 백악관은 이번 수입 금지 조치 도입 여부에 관한 질문에 아무런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