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 총기난사 사전에 막아…”큰일날 뻔”

텍사스서, 경찰 테러 문자 가로채…급진 사상 28세 남성 범행 계획

자택서 총기·탄약·사상 서적 발견…”기민 대응으로 많은 생명 살려”

월마트에서 총기 난사를 계획하던 범인이 경찰에 테러 관련 문자가 유출돼 범행을 실행하기 직전 붙잡혔다.

급진적 사상에 심취한 그는 실제로 총기와 탄약을 구비해둔 것으로 드러나 자칫 대형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었다고 경찰은 전했다.

30일 CNN방송 등은 텍사스주 주민 콜먼 토마스 블레빈스(28)가 지난 28일 커 카운티 경찰에 체포됐다고 보도했다.

체포 영장에는 블레빈스가 “심각하게 신체를 손상하고 대중의 공포를 조장하기 위해 테러를 벌일 위험이 있다”고 명시됐다.

경찰은 연방수사국(FBI) 등 여러 치안 당국들과 협력해 일주일간 수사하면서 블레빈스가 총기 난사를 계획했다는 내용의 메시지를 중간에 가로채는 데 성공했다.

월마트에서 총기를 난사할 계획을 세웠다가 체포된 콜먼 토마스 블레빈스(28) [커 카운티 경찰 제공]

메시지에는 블레빈스가 월마트를 구체적인 범행 장소의 하나로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국은 그가 급진적 사상에 빠져 있고, 테러를 실행으로 옮길 역량이 있다고 판단해 체포하고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그의 집에선 총기, 탄약, 대마초 농축액과 더불어 급진적 사상과 관련된 책, 깃발, 문서 등이 발견됐다.

경찰은 블레빈스가 구체적으로 어떤 사상에 심취했는지 공개하지 않았다.

현재 그는 커 카운티 구치소에 수감됐고 보석금은 25만달러(약 2억8천만원)로 책정됐다.

커 카운티 경찰은 “수사관들이 수많은 목숨을 살린 것일 수 있다”면서 “상상도 못 할 만한 계획을 당국이 막아섰다”고 전했다.

블레빈스의 집에서 발견된 총기, 탄약, 급진적 사상 관련 서적들
[커 카운티 경찰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