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서 DJ 추모식…이낙연 “대한민국 위기”

고 김대중 대통령 서거 13주기…”유업 못 이어가 부끄럽고 죄송하다”

고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를 맞아 김 전 대통령이 망명생활을 했던 워싱턴DC에서도 추모식이 열렸다.

김대중대통령기념사업회 추모기념 준비위원회는 18일 워싱턴DC 인근 버지니아 알렉산드리아 소재 코리안커뮤니티센터(KCC)에서 13주기 추모식을 열었다.

이번 추모식에는 고대현 기념사업회 워싱턴중앙본부 고대현 이사장, 김치환 본부장을 비롯해 스티브 리 워싱턴한인연합회장, 최성 한반도평화경제연구원 이사장(전 고양시장) 등이 참석했다.

조지워싱턴대 한국학연구소 방문연구원 자격으로 미국에 체류 중인 이낙연 전 국무총리도 추모식에 참석했다.  조지워싱턴대는 김 전 대통령이 2차 망명 후 첫 강연을 한 곳으로 1시간45분의 연설에서 1200여명의 청중이 50차례에 걸쳐 박수를 보낸 것으로 유명하다.

이 전 총리는 추모사에서 1982년 김 전 대통령의 시국강연을 거론하며 “당시 김 전 대통령은 ‘한국 민주주의에는 희망이 있는가’라는 제목으로 연설했다. 지금 우리는 한국 민주주의에 희망이 있는지 다시 묻게 됐다”라고 했다.

또 “김 전 대통령은 우리 곁을 떠나기 직전인 2009년 1월 대한민국이 민주주의 위기, 서민경제 위기, 남북관계 위기라는 3대 위기에 처했다고 하셨다”라며 “지금 대한민국을 지켜본다면 무슨 말씀을 하실까”라고 말했다.

이 전 총리는 “대한민국이 다시 위기다. 민주주의 위기, 서민경제 위기, 남북관계 위기”라며 “지금 대한민국은 김 전 대통령의 유업을 이어가지 못하고 있다. 부끄럽고 죄송하다”라고 전했다.

이어 “대한민국은 다시 김대중 정신을 새기며 오늘을 돌아보고, 내일을 다짐해야 한다”라며 “김 전 대통령의 인간으로서의 고난과 극복, 고민과 지혜를 되새기며 저희부터 다시 깨어나야 한다”라고 역설했다.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18일 워싱턴DC 인근 버지니아에서 열린 고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추도사를 하고 있다. /워싱턴 한국특파원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