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편 투표율 낮아져야 선거 이긴다?”

조지아 주상원, 부재자 투표자격 강화법안 통과시켜

하원은 “조기투표 시간 단축, 대형 투표소 설치 금지”

조지아 주의회가 8일 ‘크로스오버 데이’를 맞아 주요 법안들의 명암이 엇갈릴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공화당이 장악한 상하원이 각종 투표를 제한하는 법안을 통과시켜 반발이 커지고 있다.

이날 오전 7시 아시안아메리칸정의진흥센터(AAAJ) 애틀랜타 지부와 조지아이민자권리연합회(Georgia Immigrant Rights Alliance) 등 시민단체는 주청사 앞에서 상원 법안인 SB241과 하원법안 HB531을 반대하는 집회를 가졌다.

공화당 주도로 이날 상원을 통과한 SB241은 이른바 ‘핑계없는 부재자투표(No-excuse absentee ballot) 법안으로 불리고 있는데 이는 누구나 선택할 수 있는 부재자 투표의 자격조건을 강화해 65세 이상 시니어와 장애인, 타지역 출장자만 부재자 투표를 신청할 수 있도록 제한하고 있다.

공화당이 하원에서 통과시킨 HB531은 우편투표시 별도의 ID 제출을 의무화하는 한편 조기투표소의 주말운영 금지, 드롭박스 축소, 체육관과 같은 대형 투표소 운영 금지 등 각종 투표 제한조항을 담고 있다.

이에 민주당과 민권단체들은 투표억압 법안이라며 맹렬하게 저항하고 있으며 제프 던컨 부주지사를 비롯해 공화당의 존 앨버스(라즈웰), 케이 커크패트릭(마리에타), 브라이언 스트릭랜드(스톡브리지) 상원의원도 법안에 반대하고 있다.

AAAJ 애틀랜타 지부의 제임스 우 대외협력부장은 “한인을 포함해 유색인종들이 투표권을 행사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법안에 대해 반대표를 던질 것을 요구한다”면서 “HB 531 및 SB 241는 조지아의 이민자 커뮤니티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 법안”이라고 강조했다.

우 부장은 “이들 법안들에 대한 반대 서명운동은 웹사이트(링크)를 통해 실시되고 있다”며 참여를 호소했다.

‘크로스오버 데이’는 조지아 주의회  40일 정기회기 가운데 28일째 날로 상정된 법안들이 이날까지 상원이나 하원 가운데 한 곳이라도 통과하지 못하면 자동 폐기된다.

윤수영 기자 yoon@atlantak.com

반대집회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