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김치요리 ‘쿡방·먹방’ 우수작 선정

한국 농림부 올해 첫 공모전…총 37개 작품 발표

올해 처음으로 개최한 ‘외국인 대상 한식 영상 공모전 #플레이코리안푸드(Play Korean Food)’ 수상작 37개가 선정됐다.

힌극 농림축산식품부는 ‘김치를 활용한 요리 영상'(김치 쿡방)’과 ‘한식을 먹고 즐기는 영상'(한식 먹방) 등 두 가지 부문으로 공모전을 진행해 영상 호응도, 기획력, 구성, 창의성 등을 평가해 수상작을 뽑았다고 20일 밝혔다.

김치 쿡방 대상 수상자는 네덜란드 국적의 로널드 스카켄라드 씨로 네덜란드 전통음식인 스탐폿(감자를 포함한 다양한 뿌리야채에 고기를 곁들인 으깬 감자요리)에 김치를 넣은 새로운 요리를 선보였다.

한식 먹방 대상 수상자인 영국 국적의 조엘 베넷 씨는 옛날식 한국 통닭을 먹으며 한국과 영국의 치킨 문화 차이점을 이야기하는 모습을 영상에 담았다. 이 영상은 조회 수가 4만뷰에 달하며 참가작 중 호응도가 가장 높았다.

전체 공모전 수상작은 한식포털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참가 영상은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서 ‘#Play_Korean_Food’ 또는 ‘#PlayKoreanFood’를 검색하면 볼 수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대면 행사가 어려운 시기에 다양한 언어권 사람들이 일상 속에서 한식을 즐기는 모습을 함께 나누기 위해 행사를 마련했다”며 “짧은 기간에도 많은 외국인이 참가해 다양한 방식으로 한식을 즐기고 조리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고, 올해 첫 시행 성과를 바탕으로 행사를 계속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치 쿡방 대상 수상 영상 [농식품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