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의회, 인근 야구장 낙하시범에 ‘화들짝’

의사당 전체 대피 소동…펠로시 “의회 습격 트라우마도 있는데 어처구니없어”

낙하산에 놀란 미 의회…긴급대피령 소동
낙하산에 놀란 의회…긴급대피령 소동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경찰이 인근 야구장에서 벌어진 군부대 낙하 시범을 ‘항공기 위협’으로 오인, 워싱턴 DC의 연방의회 의사당에 임시 대피령을 내리는 소동이 벌어졌다.

상황은 불과 몇 분 만에 종료됐지만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은 항공 당국의 태만을 지적하며 분노를 드러냈다.

의회 경찰(USCP)은 20일(현지시간) 오후 6시30분께 “잠재적 위협이 될 수 있는 항공기”를 추적하고 있다며 연방 의회 직원 등에게 긴급 대피령을 내렸다.

이후 워싱턴DC 경찰은 문제의 항공기가 미 육군 낙하부대 ‘황금 기사단’을 태운 군용기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황금 기사단은 이날 미 의사당 건물에서 약 1마일 정도 떨어진 메이저리그 워싱턴 내셔널즈의 홈 구장 ‘내셔널 파크’에서 공중 낙하 시범을 보이기 위해 인근 매릴랜드주 앤드루스 공군기지에서 이륙한 것으로 파악됐다.

낙하 시범은 워싱턴 내셔널즈와 애리조나 다이아몬드백스 경기의 사전 행사였다.

AP통신은 의회의 보안 당국이 사전에 이 항공기의 일정을 미리 통보받지 못했다고 전했다.

펠로시 하원의장은 “명백한 태만으로 불필요한 공황 상태를 불러왔다”며 미 항공 규제 당국인 연방항공국(FAA)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펠로시 하원의장은 “2021년 1월6일 벌어진 ‘의회 습격’ 사태로 트라우마를 겪는 사람들에게는 특히 해로웠다”면서 “FAA에서 누가 이런 어처구니없고 무서운 실수를 책임져야 할지, 정확히 어떤 오류가 발생한 것인지 철저하게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