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엎드려 누운 자세, 코로나 환자 저산소증 해소”

뉴욕시립병원 연구팀 “복와위, 혈중 산소포화도 높여”

엎드려 누운 자세인 복와위(prone position)가 코로나19 환자의 저산소증(hypoxia) 해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뉴욕 시립병원 링컨 의료-정신보건 센터(Lincoln Medical and Mental Health Center)의 응급의학 전문의 니콜라스 카푸타 교수 연구팀은 저산소증을 보이는 코로나19 환자를 엎드려 눕게 하면 혈중 산소 포화도(sat: oxygen saturation)를 올릴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가 7일 보도했다.

엎드려 누운 자세로 바꾸면 똑바로 누웠을 때 눌렸던 폐의 용적이 늘어나 산소 포화도가 올라갈 수 있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이는 해부학적으로 이해가 가는 얘기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연구팀은 이를 확인하기 위해 산소 포화도(정상 95~100%)가 90% 이하로 낮은 코로나19 성인 환자 50명에게 스스로 엎드려 누운 자세로 바꾸도록 했다.

이들은 80%가 산소 포화도 저하로 비정상적으로 빠르고 얕은 호흡을 하고 있었다.

그중 40%는 응급실로 오기 전 이미 산소 보충을 받았다. 산소 보충을 받지 않았던 환자에게는 산소 보충을 해 주어 산소 포화도가 약간 올라갔다. 그래도 50%는 산소 포화도가 75~90%로 위험한 수준이었다.

그러나 이들이 엎드려 누운 자세로 바꾸자 5분 만에 산소 포화도가 거의 정상에 가까운 평균 94%까지 올라갔다.

전체 환자 중 약 4분의 3이 인공호흡기 치료를 받을 필요가 없게 됐다.

그러나 나머지 4분의 1(13명)은 산소 포화도가 정상에 이르지 못한 채 삽관(intubation)을 해야 했다.

이는 비교할 대조군이 없는 단순한 관찰 연구 결과이기 때문에 복와위 전환이 반드시 인공호흡기 치료를 면하게 하고 생존율을 높일 수 있다고 단언할 수는 없으며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그러나 인공호흡기 치료를 받은 환자들조차도 사망률이 최대 88%까지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 만큼 산소 포화도가 낮은 환자들에게 인공호흡기 치료에 앞서 일단 복와위 전환을 시도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이 연구 결과에 대해 미국 폐 협회(American Lung Association)의 알베르트 리조 박사는 코로나19 환자의 폐는 폐렴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것 같은 경직을 보이지 않는 만큼 단순한 복와위 전환으로 산소의 흐름을 증가시키기에 충분하다는 의미일 수 있다고 논평했다.

이 연구 결과는 ‘응급의학'(Accident Emergency Medicine) 최신호에 발표됐다.

앙와위(위: supine)와 복와위(아래: prone) [출처: 위키피디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