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하면 간이식’…원인불명 아동간염 확산

영국서 첫 발견, 유럽 5개국 확산 후 미국 앨라배마서도 환자 발생

“아데노바이러스, 유력 원인 부상”…WHO “환자 증가 가능성 커”

지난 1월부터 영국에서 발견되기 시작한 원인 불명의 어린이 간염 환자가 덴마크 등 유럽 4개국과 미국에서도 확인됐다고 AP 통신이 19일 보도했다.

영국에서 지난 1월부터 발견되기 시작한 원인불명의 어린이 간염이 덴마크, 아일랜드, 스페인, 네덜란드에서도 보고됐음을 알리는 유럽질병통제예방센터(ECDC)의 트윗. [ECDC 트윗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영국에서 지난 1월부터 발견되기 시작한 원인불명의 어린이 간염이 덴마크, 아일랜드, 스페인, 네덜란드에서도 보고됐음을 알리는 유럽질병통제예방센터(ECDC)의 트윗. [ECDC 트윗]

유럽질병통제예방센터(ECDC)는 이날 환자 수는 밝히지 않은 채 원인 불명 어린이 간염 환자가 영국 외에 덴마크와 스페인, 아일랜드, 네덜란드 등 유럽 4개국에서 도 확인됐다고 밝혔다.

앨라배마주에서도 비슷한 증상의 1∼6세 어린이 환자 9명이 발견됐다.

이들은 간염을 일으키는 기존 A~E형 간염 바이러스에는 감염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의사와 과학자들이 다른 원인을 찾고 있다.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ICL)의 감염병 전문가 그레이엄 쿡 교수는 “어린이들이 다양한 바이러스 감염 후 가벼운 간염 증세를 보이는 것은 매우 흔하지만 이 질환은 이런 양상과는 매우 다르다”고 말했다.

영국 어린이 환자 중 일부는 간 전문의의 치료를 받아야 할 상황이며 일부는 간 이식까지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간염의 원인이 무엇인지는 분명하지 않지만 아데노바이러스가 유력한 원인으로 떠오르고 있다.

아데노바이러스에는 수십 종이 있으며, 이 가운데 다수가 발열, 인후통, 안구 충혈, 감기 유사 증상 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 보건 당국은 앨라배마주에서 발견된 어린이 환자 9명 모두가 검사 결과 아데노바이러스 양성으로 나타났다며 장염과 관련이 있는 ‘아데노바이러스 41’과 관련이 있는지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공중 보건 관리들은 그러나 어린이 환자들은 모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다며 백신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은 배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