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 항원검사기 처방전 없이 판매…24불

약국체인·온라인서 판매 시작…”무증상 감염예방 기대”

미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속 검사장비를 처방전 없이 살 수 있게 됐다.

28일 인터넷 매체 악시오스는 의료기기업체 애벗의 ‘바이넥스 나우’ 신속 검사키트가 월그린스, CVS 등 약국체인과 온라인에서 판매를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검사를 두 차례 할 수 있는 이 제품의 판매가는 23.99달러다.

역시 2회 검사가 가능한 퀴델사의 ‘퀵뷰’ 검사키트도 온라인에서 30달러에 판매되며, 호주 업체 엘륨의 검사 키트는 내달 말 38.99달러에 온·오프라인 판매를 시작한다.

이들 제품은 바이러스 표면에 있는 항원을 탐지해 감염 여부를 판별하는 항원검사장비로, 대개 10∼15분 안에 결과를 낸다.

이는 의료현장에서 표준검사법으로 사용되는 유전자증폭(PCR) 검사보다 정확도는 낮은 것으로 평가된다.

현재 판매되는 신속 항원검사장비는 수개월 전 개발됐지만 최근에서야 식품의약국(FDA)의 긴급 사용승인을 받았다.

퀴델의 더글러스 브라이언트 최고경영자(CEO)는 사람들이 신속검사장비로 스스로 자주 검사한다면 무증상 감염도 지금보다 쉽게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다만 사용자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기엔 제품 가격이 비싼 편이라고 악시오스는 지적했다.

악시오스는 영국 정부가 510억달러를 들여 전 국민에게 주 2회씩 신속검사를 제공했다고 언급하며 자가 검사를 확대하려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미국 의료기기업체 애벗의 신속 항원검사기 ‘바이넥스 나우’ [AP=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