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고령자 사망 속출하자 궤도수정

고령자 보호 위해 예산 투입…요양원등 집중 관리

코로나19와 맞서는 방법으로 ‘집단 면역’을 실험 중인 스웨덴이 고령자 사망이 속출하자 궤도를 수정하고 나섰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2일 보도했다.

스웨덴 정부는 이날 고령자들을 보호하고 돌보는 직원 규모를 늘리기 위해 22억 크로나(약 2763억원)을 투입하고 또 다른 20억 크로나는 지역 보건 당국들의 코로나19 대처 추가 비용을 보전해주는데 쓸 것이라고 밝혔다.

다른 국가와 마찬가지로 스웨덴에서도 코로나19는 노인층을 강타했다. 특히 요양원에 주거하는 노년층의 희생이 컸다. 4월말 스웨덴 통계당국이 내놓은 자료에 따르면 70세 이상 코로나 사망자의 절반이 요양원에서 나왔다. 이달 초 스웨덴 정부는 유난히 많은 사망자가 나온 한 요양원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전문가들은 집단 면역을 실험한다 하더라도 취약 계층인 노인층을 위한 대비책을 마련했다면 희생자가 이렇게 많지 않았을 것이라며 비판한다.

스웨덴은 국가 차원의 봉쇄 정책은 택하지 않고 시민들의 사회적 거리두기에 의존해 통제된 방식으로 코로나19 확산을 허용하는 집단 면역 실험을 해왔다. 스웨덴의 체육관, 학교, 식당, 상점들은 전염병 확산 동안에도 모두 문을 열어 경제를 최악의 상황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하지만 그 대가로 미국은 10만 명당 24명, 이웃 덴마크는 9명인 데 비해 스웨덴은 32명이라는 높은 치명률을 기록했다.

스웨덴 최고 역학자는 코로나19와의 싸움은 장기전이며 일시적인 폐쇄 조치는 그것이 해제되면 다시 감염률이 오르는 미봉책일 뿐이라고 밝혀왔다. 그래서 스웨덴은 정상적인 삶을 살며 집단 면역을 키우는 전략을 택했지만 이를 둘러싸고는 여전히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특히 엄격한 폐쇄령을 내린 후 사망자 수가 스웨덴의 20%도 안되는 데다가 경제까지 재개되고 있는 덴마크와 비교하면서 비판이 계속되고 있다. 12일 기준으로 스웨덴의 코로나19 누적 사망자는 3313명, 덴마크는 527명에 불과하다.

스웨덴 자료사진/Image by Rofi from Pixab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