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한국 정부 “미국 접종자 자가격리 면제 추진”

김부겸 총리 “백신접종 상호인정 협력 속도 내달라” 주문

방역당국 “미국 등 주요국과 논의중…카투사도 격리면제”

한국 정부가 세계 각국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상호인정 협약을 위한 시스템 구축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16일 온라인 정례 브리핑에서 ‘백신 접종 상호인정 협약에 속도를 내달라’는 김부겸 국무총리의 주문과 관련해 “조속히 시스템을 만드는 쪽으로 노력하라는 권고 말씀으로 이해하고 그렇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모두발언을 통해 관련 언급을 했다.

상호인정 협약을 체결한 국가 사이에서는 서로 백신 접종자에 한해 출입국 시 자가격리 등을 면제할 수 있다.

현재 이 협약에 대한 쟁점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각국에서 발행하는 백신접종 완료 서식의 진위를 상대 국가에서 확인할 방법을 찾는 것이고, 또 하나는 각국이 승인한 백신의 종류가 서로 다른 상황에서 어느 범위까지 ‘접종 완료’로 인정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손 반장은 이와 관련해 “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별로 여러 논의를 하는 중이고, 우리도 미국이나 다른 국가와 함께 이 부분을 실무적으로 논의하고 있다”면서 “진전사항이 있으면 조속히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중대본은 주한 미군부대에서 백신을 접종받은 카투사의 접종 인정 및 자가격리 면제 여부 관련 질문에 “주한미군 내에서 접종한 카투사의 경우 접종에 관한 자료를 주한미군 측에서 받아 우리 예방접종시스템에 업로드해 증명서가 발급되도록 할 예정”이라면서 “이렇게 해서 국내에서 접종한 경우와 마찬가지로 자가격리 면제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미군부대에서 접종을 받은 카투사도 국내에서 확진자를 접촉하거나 외국을 방문했다가 귀국할 때 2주 자가격리를 면제받을 수 있는 셈이다.

인도에서 특별기를 통해 귀국한 교민들이 12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에 도착해 입국장을 나서고 있다.

One thought on “[속보] 한국 정부 “미국 접종자 자가격리 면제 추진”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