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한국 “백신접종 완료자, 입국시 자가격리 면제”

우선 한국서 백신 접종한 경우만 적용…5월 5일부터 실시

검사결과 음성-무증상 조건…해외 접종자 확대 여부 주목

한국 정부는 다음 달 5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한 사람은 외국방문 후 입국하거나 확진자와 밀접하게 접촉했더라도 2주간 자가격리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밝혔다.

한국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방역총괄반장은 28일(한국시간) 정례 브리핑에서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을 모두 완료한 경우 환자와 밀접 접촉하더라도 코로나19 검사가 음성이고, 증상이 없으면 자가격리를 면제한다”고 밝혔다.

윤 반장은 “대신 2주, 즉 14일간 능동감시를 하면서 총 두 차례 검사를 시행할 것”이라며 “관련 사항은 5월 5일부터 적용할 예정이며 추후 지방자치단체 등을 통해 안내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국 정부는 우선 한국 내에서 백신접종을 완료한 사람에 한해 해외 입국 과정에서도 방역 조치를 완화할 방침이다.

국민의 힘 재외동포위원장인 김석기 의원에 따르면 이번 조치는 향후 미국 등 해외에서 백신접종을 완료한 재외동포에게도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접종 증명 확인방법 등 실무적인 절차가 선행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윤 반장은 “국내에서 예방접종을 완료하고 출국했다가 귀국한 경우, 코로나19 검사가 음성이고 증상이 없으면 자가격리가 면제된다”며 “다만 남아프리카공화국, 브라질 등 변이주 유행 국가에서 입국하는 경우는 예외”라고 말했다.

그간 한국 정부는 백신 접종이 본격화하는 시점에 대비해 접종자의 방역 조치를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해왔다.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은 지난 26일 발표한 대국민 담화를 통해 “전자 예방접종증명서를 활용해 확진자 접촉 및 출입국 시 자가격리 의무 면제를 포함한 방역 조치 완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분주한 인천공항 해외입국자 전용대기소. 정부는 코로나19로 입국하는 모든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2주간 격리를 시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