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고기 수요 감소세…작년 미국 4% 이상 줄어

아르헨 1인당 소비량 100여년만 최소…닭고기 등으로 이동

코로나19 대유행(팬데믹) 이후 나타난 세계 소고기 수요 감소세가 세계 주요 소고기 소비국을 중심으로 지속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9일 진단했다.

‘소고기의 나라’로 불리는 아르헨티나에서는 2007년 68.7㎏에 달했던 1인당 소고기 소비량이 지난해에는 이보다 31% 줄어든 47.2㎏에 그쳤을 것으로 추산됐다.

이는 1920년(46.9㎏) 이후 100여 년 만에 가장 적은 양이었던 2021년의 47.8㎏에서 더욱 감소한 수치이다.

시장조사기관 닐슨IQ 등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의 소고기 판매량도 4% 이상 감소했다.

영국의 소고기 판매량은 이전해보다 5.8% 줄었으며, 스테이크용 소고기 판매량은 19%나 감소했다.

미국 농무부는 올해 전 세계 소고기 소비량이 예년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미국과 아르헨티나 등 그동안 소고기 소비가 많았던 국가들에서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올해 미국 소고기 소비량은 5% 가까이, 아르헨티나는 2% 이상 줄어들 것으로 관측했다.

블룸버그는 경기침체기에 소고기 소비량이 줄어드는 것이 이례적인 현상은 아니지만, 지난해에는 소고기 소비량이 많았던 국가들의 소비 감소 폭이 더 크게 나타났다는 점이 특징적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코로나19 대유행 초기부터 나타난 이들 국가의 소고기 소비량 감소세가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고착될 것으로 판단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관측도 나온다.

많은 이코노미스트들은 향후 10년간 인구 증가와 아시아 등 신흥국의 소고기 섭취량 증가로 인해 세계 일부 지역의 소고기 소비량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