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행복하게 만드는 조건 1위는?”

하버드대 연구팀 85년에 걸쳐 장기간 연구

‘인간관계’가 핵심…’건강한 장수’에도 영향

하버드대 연구팀은 지난 1938년부터 무려 85년간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밝혀내기 위해 연구를 실시했다: “과연 무엇이 우리를 삶에서 행복하게 하는가?”.

연구원들은 전 세계 724명의 참가자들의 건강 기록을 수집하고 2년 간격으로 그들의 삶에 대해 상세한 설문조사를 실시해 삶을 행복하게 만드는 요인을 분석했다.

경제전문 매체 CNBC가 6일 공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삶을 행복하게 만드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경력의 성취, 돈, 운동, 또는 건강한 식단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하버드대 연구팀이 전세계 조사 대상자들로부터 발견한 일관된 사실은 ‘긍정적인 인간관계’가 사람을 행복하게 하고, 더 건강하고 오래 살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건겅한 인간관계를 위해서는 ‘사회적 피트니스(Social fitness)’가 필요하다고 지적한 뒤 “인간관계는 정서적인 부분은 물론 육체적으로도 영향을 미친다”면서 “좋은 대화를 나누는 동안 누군가가 당신을 정말로 이해했다고 믿을 때 활력이 생긴다”고 전했다.

연구팀은 “사랑이나 우정 처럼 친밀한 관계를 맺으면 관계가 자연스럽게 돌아갈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사회생활은 살아있는 시스템이며 적절한 ‘운동’이 필요하다”면서 “건강하고 균형 잡힌 인간 관계를 위해서는 사회적 피트니스를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사회적 피트니스는 관계를 점검하고, 어디에 시간을 쏟고 있는지, 그리고 개인적 발전에 도움이 되는 관계에 집중하고 있는지를 살피는 것이다.

연구팀은 자신의 인간관계를 평가하기 위해 다음의 7가지 핵심적인 요인을 살펴보라고 조언하고 있다.

1. 안전
한밤중에 겁에 질려 잠에서 깨면 누구에게 전화할 것인가? 위기의 순간에 누구에게 의지할 것인가?

2. 학습 및 성장
누가 당신에게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모험을 하고, 여러분의 삶의 목표를 추구하도록 격려하는가?

3. 감정적 친밀감과 자신감
누가 당신에 대해 모든 것을 알고 있나? 기분이 우울할 때 자신의 기분에 대해 솔직하게 말할 사람이 있나?”

4. 공유 경험
당신의 인생에서 많은 경험을 공유하고 당신이 누구인지에 대한 감각을 강화하도록 도와주는 사람은 누구인가?

5. 로맨틱한 친밀감
당신의 삶에서 로맨틱한 친밀감의 양에 만족을 느끼고 있나?

6. 도움
전문 지식이 필요하거나 생활속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필요한 경우 누구에게 물어보나?
.
7. 재미와 휴식
누가 당신을 웃게 만드니? 영화를 보거나 여행을 갈 때 누가 당신을 편안하게 해주나?

이상연 대표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