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 좋은’ 아이폰 셀프수리…부품 비싸 ‘개살구’

직접 화면 교체해도 3달러 절약…수리센터 맡기는 비용과 차이없어

애플이 아이폰 일부 고장에 대해 사용자 스스로 수리를 하는 제도를 출범했지만, 가격만 생각한다면 차라리 수리센터에 맡기는 것이 낫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7일 애플이 이날 출범한 셀프 수리 인터넷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순정 부품 가격을 소개하면서 이같이 보도했다.

가장 논란이 되는 것은 아이폰12 미니의 화면이다.

소비자가 직접 화면을 교체해서 아낄 수 있는 돈이 3달러에 불과한 셈이다.

특히 소비자는 수리에 사용되는 부품이나 장비 가격도 부담해야 한다.

아이폰의 나사못 하나의 가격은 19센트다. 수리에 필요한 각종 장비를 1주일간 빌리는 비용은 49달러로 책정됐다.

소비자가 직접 부품을 교체할 때 드는 수고를 감안하지 않더라도 셀프 수리의 비용적 장점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이야기다.

특히 애플은 셀프 수리 도중 문제가 생긴 제품에 대해선 전화 등을 통한 기술적 지원도 하지 않을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은 미국에서부터 시작한 셀프수리 제도를 하반기에 유럽 등 다른 국가에서도 실시할 예정이다.

아이폰의 수리에 대해 엄격한 자체규정을 고수했던 애플이 셀프 수리 제도를 도입한 것은 미국 정부의 움직임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조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해 7월 연방거래위원회(FTC)에 아이폰 등 일부 가전 업체들이 수리와 관련해 소비자의 선택을 제한하는 행위를 개선하라고 지시했고, 연방의회에도 이와 관련한 법안이 제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