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배스 비욘드’ 주가 이달 4.6배 급등…이유는?

온라인 소문 바탕 ‘밈 주식’ 부상…거래만 13억주

온라인상의 소문을 바탕으로 개인투자자들이 몰리는 ‘밈 주식’이 미국 증시에서 다시 주목받는 가운데, 생활용품 판매업체 베드배스앤드비욘드 주가가 이달 들어 약 4.6배로 뛰어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17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과 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이날 베드배스앤드비욘드 주식은 11.77% 뛰어오른 23.08달러로 마감했고, 지난달 평균치의 5배가 넘는 2억4천만 주의 손바뀜이 있었다.

지난달 말 5.03달러(종가 기준)였던 이 주식은 이달에만 약 359% 급등했으며, 이 과정에서 13억 주나 거래됐다는 게 블룸버그 설명이다.

특히 반다리서치에 따르면 개인 투자자들은 전날 이 회사 주식을 7320만달러 어치 쓸어 담았고, 이에 따라 최근 3주 사이 이 주식에 대한 개인의 순매수 규모는 1억7140만달러로 늘어났다.

또 레딧에서 영향력이 큰 행동주의 투자자 라이언 코언이 주가 상승에 큰돈을 건 것이 알려지면서 상승세에 불을 지폈다는 게 WP 설명이다.

하지만 반다리서치 관계자는 “베드배스앤드비욘드가 당분간 상승 동력을 유지하더라도 결국 떨어질 것”이라면서 “일반적으로 약세장에서 밈 주식의 상승세는 지속 가능하지 않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베드배스앤드비욘드 주가는 코언의 지분매각 가능성이 알려지며 이날 시간 외 거래에서 18% 넘게 빠졌다.

한편 블룸버그에 따르면 지난달 미국 증시 상장 후 지난해 밈 주식 열풍의 대명사였던 게임스톱을 연상케 하는 급등락을 보인 홍콩 핀테크 회사 ‘AMTD 디지털’이 홍콩 금융당국의 조사를 받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AMTD 디지털은 지난달 15일 주당 7.8달러로 상장 후 한때 3만2000% 넘게 폭등해 주가가 2555.30달러를 찍었지만, 이후 186.93달러로 90% 이상 빠진 상태다.

지난해 매출이 2500만달러)에 불과했던 이 회사의 시가총액은 한때 4000억달러(약 529조원)를 기록, 골드만삭스 등 세계적 투자은행(IB)들을 넘어서기도 했다.

블룸버그는 소식통을 인용해 홍콩 증권선물위원회(SFC)가 상장 전 AMTD 디지털의 모회사인 ‘AMTD 그룹’이 과거 관여했던 거래를 정밀히 조사했다고 보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SFC가 지난해 2월 AMTD 그룹 사무실 등을 수색했고, 지난해 11월까지 조사관들이 이 회사가 주관했던 중소기업 기업공개(IPO) 등에 대해 들여다봤다는 것이다.

다만 블룸버그는 전체 조사범위나 현재 진행상황은 알려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BedBathandBeyon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