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 완료, 누적 확진자수 앞질러

미국인구의 9% 해당 2977만명, 백신 2차 접종까지 마쳐

주정부들은 잇달아 마스크 의무화 폐지등 방역규제 완화

미국에서 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마친 사람 수가 누적 확진자 수를 넘어섰다.

연방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이날 오전까지 미국에서 코로나19 백신을 두 차례 접종한 사람이 2977만6160명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이는 미국 전체 인구의 약 9%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CDC는 밝혔다.

이는 또 이날까지 미 존스홉킨스대학이 집계한 미국의 누적 코로나19 확진자 수인 2893만8762명을 넘어선 것이다.

또 1번이라도 백신을 맞은 사람 수는 인구의 17.3%인 5735만8849명으로 CDC는 집계했다.

CDC에 따르면 이날까지 미국에서는 1억1635만5000여회분의 백신이 배포됐고, 이중 8791만2000여회분이 접종됐다.

이처럼 백신 접종이 속도를 내고 신규 확진자는 겨울철 대확산 때보다 감소한 가운데 미국의 주 정부들은 속속 방역규제 완화에 나서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는 6일 보도했다.

인구가 가장 많은 캘리포니아주는 전날인 5일 다음 달 1일부터 디즈니랜드 등 각종 야외 놀이공원과 메이저리그(MLB) 야구경기장 등 각종 스포츠 경기장의 개장을 제한적으로 허용하겠다고 발표했다.

테마파크의 경우 입장객은 정상 때의 15∼35%로 제한되고, 마스크 착용 등 코로나19 방역 수칙은 준수해야 한다.

애리조나주도 체육관, 영화관, 워터파크 등에 적용된 규제를 풀고, 학교들이 이달 15일 이전에 대면수업을 재개하도록 했다.

또 짐 저스티스 웨스트버지니아 주지사는 술집·식당·식료품점 등 영세 사업자들에 대한 규제를 풀고, 모임 제한 인원을 75명에서 100명으로 늘린다고 전날 밝혔다.

코네티컷주 역시 이달 19일부터 식당 등의 수용 가능 인원을 100%까지 확대하고 추후 지침을 더 완화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사우스캐롤라이나주는 정부 청사에서 마스크 의무화는 해제하면서 식당에서는 계속 마스크를 쓰도록 했다.

그러나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여전히 신규 확진자가 많은 상황에서 이런 완화 조치들이 또 한 차례의 재확산을 불러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파우치 소장은 5일 백악관 브리핑에서 미국의 하루 신규 감염자가 6만∼7만명에서 더 떨어지지 않은 채 평행을 유지하고 있다며 “그 정도로 많은 바이러스 활동이 계속 유지되면 이는 거의 예외 없이 또 다른 급증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NYT 집계에 따르면 5일 기준 미국의 최근 1주일간 하루 평균 신규 확진자는 약 6만1천명으로, 작년 10월 이후 최저 수준이다. 그러나 이는 지난해 여름의 최고점에 근접한 것이다.

파우치 소장은 유럽이 최근 겪은 위험한 경로를 미국이 그대로 따라갈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그들도 (신규 환자가) 평탄화했다. 그리고 지난주에 걸쳐 그들은 환자가 9% 증가했다. (이는) 우리가 절실하게 피하고 싶은 것”이라고 말했다.

일리노이주 시카고의 힐튼 시카고오헤어공항 호텔 백신 센터에서 한 여성이 존슨앤드존슨의 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있다. [AF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