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맞은 미국인들 여름부터 유럽여행…한국은?

EU 집행위원장 NYT에 “미국 코로나19 상황 엄청난 진전”

“유럽연합 국가 자유 이동-여행 가능” 입국금지 해제 시사

코로나19 확산으로 유럽 입국이 금지됐던 미국인들이 이르면 올여름부터 다시 유럽 여행을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유럽연합(EU)의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25일 뉴욕타임스(NYT)와의 인터뷰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마친 미국인들이 조만간 유럽연합(EU) 국가를 방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현재 미국인들은 유럽의약품청(EMA)이 사용을 승인한 백신들을 접종하고 있다면서 “(백신 접종이) 유럽연합으로의 자유로운 이동과 여행을 가능케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정 국가로부터 오는 입국자들의 입국을 제한하거나 푸는 문제는 개별 국가 고유의 권한이지만, EU 행정부 격인 집행위는 EU 차원의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회원국들에 정책 권고를 할 수 있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EU의 27개 회원국 모두 EMA가 승인한 백신을 접종한 모든 사람을 조건 없이 받아들일 것이라는 점 하나만은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NYT는 현재 EU와 미국 간에는 입국 제한 완화 문제와 더불어 ‘백신 증서’ 도입 관련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면서 조만간 EU는 집행위원장의 언급에 기초해 회원국들에 미국의 입국 제한 해제를 권고할 것이라고 전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이 지난 23일 벨기에의 화이자 공장을 방문해 연설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이 지난 23일 벨기에의 화이자 공장을 방문해 연설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자료사진]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이와 관련, “여행 재개 조치는 감염병의 상황에 따라 이뤄질 것”이라면서도 “미국과 EU에서 모두 (코로나19) 상황이 나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미국이 6월 중순까지 성인의 70%에게 백신 접종을 마쳐 이른바 집단면역을 이룬다는 목표와 관련해 “미국이 제 궤도에 올랐으며 엄청난 진전을 이루고 있다”고 평가했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구체적으로 언제부터 미국인들의 유럽 입국이 허용될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으나 NYT는 그 시점이 다가오는 여름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유럽이 올여름부터 미국인들의 여행을 다시 허용하면 코로나19로 비필수 사유의 여행을 금지한 지 1년 만에 빗장을 푸는 것이다.

현재까지 유럽연합(EU) 국가로의 비필수사유 여행은 호주, 뉴질랜드, 한국 등 코로나19 상황이 잘 관리되는 나라들 외에는 모두 금지되고 있다고 NYT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