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올해의 글로벌 아티스트 영예

국제음반산업협회 선정 글로벌 아티스트 1위…아시아 최초

“BTS는 세계적인 현상…기쁨과 행복주는 음악의 힘 보여줘”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국제음반산업협회(IFPI)가 수여하는 올해의 글로벌 레코딩 아티스트상을 수상했다.

IFPI는 3일 이러한 내용의 2020년 기준 글로벌 아티스트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IFPI는 2013년부터 전 세계 팝 가수와 그룹 등을 대상으로 글로벌 아티스트를 선정했으며,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권 가수가 영미권 주류 팝 시장의 내로라하는 스타들을 모두 제치고 글로벌 아티스트 정상에 오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IFPI는 성명에서 지난 한 해 동안 음악적 성과를 고려해 BTS를 글로벌 아티스트 1위 수상자로 뽑았다면서 “BTS는 세계적인 현상”이라고 평가했다.

IFPI는 “BTS는 뛰어난 한해를 보여줬고 세 장의 앨범을 발매했으며 자신들의 이야기를 전 세계와 공유하는 창의적이고 매력적인 방법을 찾아나가고 있다”며 “BTS는 전 세계 사람에게 기쁨과 행복을 가져다주는 음악의 진정한 힘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방탄소년단은 지난해 ‘다이너마이트'(Dynamite)와 ‘라이프 고스 온'(Life Goes On)을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 1위에 올려놓는 등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방탄소년단은 특히 지난해의 음악적 성과를 바탕으로 주류 팝 시장의 내로라하는 스타들을 모두 제치고 글로벌 아티스트에 뽑혔다.

IFPI는 올해의 글로벌 아티스트 2위에는 미국의 팝 디바 테일러 스위프트를, 3위에는 캐나다 출신의 래퍼 드레이크를 선정했다.

또 위켄드(4위), 빌리 아일리시(5위), 에미넘(6위), 포스트 말론(7위), 아리아나 그란데(8위), 주스 월드(9위), 저스틴 비버(10위)가 올해의 아티스트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빌보드는 아시아권 가수가 IFPI의 올해의 아티스트에 선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방탄소년단이 기록을 또 깼다고 전했다.

IFPI 선정 글로벌 아티스트는 그동안 원 디렉션(2013년), 테일러 스위프트(2014년·2019년), 아델(2015년), 드레이크(2016년·2018년), 에드 시런(2017년) 등이 가져가는 등 영미권 팝스타들의 독무대였다.

빌보드는 “BTS가 영어 이외의 언어로 주된 음악 활동을 한 최초의 (글로벌 아티스트) 챔피언이 되면서 또 다른 기준을 세웠다”고 말했다.

방탄소년단이 올해의 글로벌 아티스트에 오르면서 그래미 시상식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방탄소년단은 ‘다이너마이트’로 그래미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후보에 올랐고, 시상식은 오는 14일 열린다.

올해의 글로벌 아티스트상을 받은 방탄소년단 [IFPI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