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화이자 등 미국백신 2천만회분 해외 지원”

화이자·모더나·얀센백신 첫 해외공유…AZ 6천만회분에 추가

지원 국가는 안밝혀…’백신 스와프’ 추진 한국 포함 여부 주목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이상헌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7일 오는 6월 말까지 미국 보건 당국이 승인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2000만 회 접종분을 해외에 보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연설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맹위를 떨치는 대유행이 통제되기 전까지 미국이 결코 완전히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안다”면서도 미국이 사용을 승인한 백신 2천만 도스를 향후 6주 이내에 해외에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언급한 지원은 미국이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6000만 회분을 다른 나라에 지원하겠다고 이미 밝힌 것과는 별도의 추가 지원으로, 미 보건당국이 승인한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모더나, 존슨앤드존슨 계열사 얀센 백신을 의미한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2천만 회분 추가 지원 방침을 전하면서 미국의 해외 지원량이 AZ 백신을 포함해 8천만 회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미국이 자국이 승인한 코로나19 백신을 다른 나라와 공유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AP통신은 “최근 몇 주 동안 미국 내 백신 수요가 크게 감소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미국은 내달 말까지 자국이 승인한 백신 2000만 회분을 해외로 보내는 한편 AZ 백신 6천만 회분도 안전성 검토가 끝나는 대로 인도 등에 보낼 예정이다.

백악관 고위 당국자는 미국이 해외의 전염병 대유행을 누그러뜨리는데 관심을 집중하는 와중에 이뤄진 첫 조처일 뿐이라면서 후속 조처가 이어질 가능성을 시사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나라는 전 세계를 위한 백신의 무기고가 될 것”이라고 밝힌 뒤 중국과 러시아가 자국 생산 백신을 영향력 확대의 지렛대로 활용하려 한다면서 “우리는 다른 나라로부터 이익을 얻고자 우리 백신을 사용하지 않겠다”고 했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제프 자이언츠 백악관 코로나19 조정관이 전 세계의 전염병 대유행 퇴치를 위한 책임을 맡을 것이라고 밝혔다.

자이언츠 조정관은 백신의 해외 지원을 조정하기 위해 국가안보회의(NSC) 등의 기관과 협력할 예정이다.

다만 바이든 대통령과 백악관은 이날 밝힌 추가 2천만 회분 백신을 어떤 방식으로 어떤 나라와 공유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 미국의 공급 대상에 한국이 포함될지가 관심사다.

오는 21일 워싱턴 한미정상회담을 앞둔 한국은 미국의 여분 백신을 미리 받은 뒤 나중에 갚는 ‘백신 스와프’를 추진하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미국의 백신 공급이 수요를 앞지르기 시작하면서 이뤄진 조처라면서 어느 나라가 미국에서 공급받을지는 당장 명확하지는 않다고 전했다.

미국은 지금까지 450만 도스의 AZ 백신을 캐나다와 멕시코에 공급한 바 있다.

[박은주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