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물가 상승세 둔화…3월 5%↑

에너지 가격 하락이 주도…에너지·식품 제외한 근원CPI는 5.6% 상승

연방 노동부는 3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월보다 5.0% 올랐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2월(6.0%)보다 오름폭을 줄여 지난 2021년 5월 이후 가장 적게 상승했다.

1년 전에 비해 5%나 하락한 휘발유 가격이 소비자물가지수 상승을 둔화시키는 주요 요인이 된 것으로 보인다.

다만 경제매체 마켓워치는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비(非)OPEC 주요 산유국 협의체인 OPEC 플러스(+)의 감산 발표 이후 에너지 가격이 오르고 있어 4월 CPI에는 둔화세가 제한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가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식료품 가격은 전년 동월보다 8.4% 올랐지만, 계란 가격이 11% 하락하는 등 상승세가 꺾였다.

CPI 상승에 큰 영향을 미쳤던 중고차 가격은 5개월 연속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변동성이 큰 에너지·식품을 제외한 근원 CPI는 전년 동월보다 5.6%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월(5.5%)보다 0.1%포인트 오른 수치다.

물가 상승세가 둔화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내달 3일 예정된 연방준비제도(D연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금리 결정에 미칠 영향이 주목된다.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연준은 CPI보다 고용시장의 동향에 더 주목할 것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경제조사업체 TS롬바드의 미국 담당 수석이코노미스트 스티브 블리츠는 “인플레이션 문제는 물가 자체로 풀 수 없다”며 “고용시장의 과열이 식어야 물가가 안정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FOMC는 지난 3월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25% 포인트 인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