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고령화·이민감소에 구인난 계속

가파른 기준금리 인상에도 물가 잡기 걸림돌 우려

내년에도 미국에서 고령화와 이민 감소 등으로 인해 고용시장에서 구인난이 지속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에 따라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의 주요 동력으로 꼽히는 구인난이 완화되지 않을 경우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가파른 기준금리 인상에도 물가 상승세를 잡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된다.

20일 구직사이트 글래스도어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내년에 고용주들이 근로자를 고용하고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지면서 근로자들이 고용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것으로 예상됐다.

미국은 3.2%, 독일은 7.2%, 프랑스는 3.8%, 캐나다 3.3%, 영국 3.1% 각각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는 데다 인구 증가의 한 요인이었던 이민자 수도 줄어들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미국의 경우 코로나19 대유행(팬데믹) 이전 추세와 비교하면 이민 노동자 수는 약 140만 명 급감한 것으로 보고서 저자인 에런 테라자스 글래스도어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추산했다.

이에 따라 주로 이민 노동력에 의존하는 보건 분야나 요식업·호텔 업종에서 구인난이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메타 플랫폼, 아마존 같은 빅테크(거대 정보기술기업)들이 대규모 감원에 나선 가운데, 잠재적인 경기침체 우려가 단기적으로 고용을 억제할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구직자들이 더 우위에 있는 시장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보고서는 전망했다.

이 보고서를 쓴 에런 테라자스 글래스도어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대규모 감원이 보도되는 이때 장기적인 구인난을 얘기하는 것이 이상할 수도 있다”면서도 노동시장의 단기간 경기 순환과 장기적·구조적 어려움을 혼동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구인난이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미국 고용주들이 내년 근로자 급여를 15년 만에 최고 수준인 4.6% 인상할 계획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CNN비즈니스에 따르면 컨설팅업체 윌리스 타워스 왓슨이 지난달 3일∼이번 달 4일 미국 내 고용주 1천550명 등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들은 내년에 근로자 급여에 지출하는 예산을 평균 4.6% 늘릴 것이라고 답했다.

응답자 대다수는 급여 인상의 이유로 물가 급등과 노동시장의 구인난을 들었다.

그러나 이미 미국의 10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7.7%에 달한 상황에서 이 수준에 못 미치게 급여를 인상하면 근로자 실질소득은 전보다 더 적어지는 셈이라고 이 매체는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