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나 백신, 출시부터 유통까지…6문6답

이르면 내달부터 공급…화이자보다는 물량 적어

미국 제약사 모더나가 16일 자사가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94.5%의 효능을 보였다고 발표해 기대를 한몸에 모으고 있다.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출시와 유통 등과 관련된 의문점을 6문 6답으로 정리했다.

◇ 모더나 백신 출시는 언제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모더나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다음달 초까지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FDA가 모더나 백신의 부작용을 검토하는 데 얼마나 걸릴지는 불분명하지만, 관계자들은 안전성을 확인하면 다음달 내로 승인이 내려질 수 있다고 전망한다. 즉 빠르면 다음달부터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이 출시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연내 공급물량 제한…화이자보다 적어

모더나는 올해 말까지 2000만 도스가 유통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한다고 밝혔다. 한 사람당 백신을 두 차례 접종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연말까지 접종 가능한 사람은 1000만명에 불과하다.

이는 화이자가 올해 말까지 전세계에 코로나19 백신 5000만 도스를 공급할 수 있다는 점과 비교하면 현저히 적다. 이에 따라 초기에는 일선 의료진이나 노인층 등 고위험군만 모더나의 백신을 접종받을 전망이다.

◇ 백신으로 정상 복귀 가능할까

WSJ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일상을 회복하기까지는 적어도 몇 달이 더 걸릴 것이라고 전했다. 내년 봄이나 여름까지는 어느 제약사의 백신이든 일반 대중에까지 널리 보급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사드 오마르 예일대학 세계보건연구소 소장은 “2022년 초 이전에는 백신이 있어도 많은 사람들이 안전하게 모이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며 “정상 복귀는 점진적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 다른 백신에는 어떤 영향 있을까?

모더나는 mRNA(메신저 RNA) 기술을 기반으로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했다. 화이자가 코로나19 백신을 만들 때 쓴 것과 같은 방식이다.

mRNA는 세포로부터 면역 반응을 이끌어내도록 정보를 전달하는 RNA로, 코로나바이러스 단백질을 이 mRNA로 코딩해 인체 세포에 침투시킨다.

아스트라제네카와 존슨앤드존슨, 노바백스가 개발하고 있는 코로나19 백신은 코로나바이러스의 돌기 단백질을 직접 이용했지만, 이 역시 mRNA 기술과 궁극적으로 목적이 같기 때문에 결과는 비슷할 것으로 예상된다.

◇ 화이자의 백신과 비교하면?

코로나19로부터 보호 효과는 비슷한 것으로 보인다. 화이자는 자사의 백신이 90%가 넘는 효능이 있다고 발표했고, 모더나는 94.5%라고 밝혔다. 다만 정확한 비교는 두 백신을 함께 놓고 실험하지 않는 이상 어렵다.

이번 모더나 중간 분석 결과에 따르면 모더나 백신은 중증 환자에게도 효과가 있다. 또 일반적인 가정·의료용 냉동고에서 보관이 가능하고 냉장고에서도 최대 30일 동안 안정적으로 유지가 가능해 영하 70도 이하 냉동이 필요한 화이자 백신보다 유통이 더 수월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모더나 백신은 화이자 백신보다 가격이 다소 비싸고 초기 공급물량이 훨씬 더 적다는 점이 단점으로 지적된다.

◇ 이번 결과에서 알려지지 않은 정보는?

모더나는 화이자와 마찬가지로 백신 효능 정도만 밝혔을 뿐 얼마나 효과가 지속되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그나마도 회사 보도자료를 통해 발표한 것이라 향후 과학적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동료 의사들의 데이터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모더나는 추후 노인층 등 특정 인구집단에 대한 백신의 효능과 무증상 감염에 대한 효능 등을 포함한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또한 향후 몇주 안에 FDA 긴급사용 승인 신청을 위해 추가 안전성 데이터를 FDA에 제출할 예정이다.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