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나 홍보맨’ 억만장자 뒷북 반성…”루나·테라 실패”

테라폼랩스 투자 갤럭시디지털 CEO “뒤늦은 깨달음과 겸손 상기”

한국산 가상화폐 루나와 스테이블 코인 테라USD(UST)를 홍보하는데 앞장섰던 미국 가상화폐 억만장자가 18일 두 코인의 폭락 사태에 때늦은 반성문을 제출했다.

가상화폐 자산운용사 갤럭시디지털의 마이크 노보그래츠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자사 주주들에게 서한을 보내 루나, UST 폭락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고 불룸버그 통신 등이 보도했다.

노보그래츠는 “루나와 UST에서만 400억 달러(약 50조원) 시장가치가 사라졌다”며 “그것은 실패한 큰 아이디어였다”고 밝혔다.

갤럭시디지털은 루나와 UST 발행업체 테라폼램스에 투자한 벤처캐피털 중 한 곳이다.

노보그래츠는 지난 1월 루나 가격이 오르자 자신을 ‘루나틱'(열성 루나 투자자)이라고 소개하면서 문신까지 새겼다.

노보그래츠가 지난 1월 공개한 루나 문신
노보그래츠가 지난 1월 공개한 루나 문신 [노보그래츠 트위터]

테라폼랩스 권도형 CEO는 이런 노보그래츠에게 ‘킹 루나틱’이라는 별명을 붙였다.

노보그래츠는 주주 서한에서 “내 문신은 벤처 투자에 항상 겸손이 필요하다는 점을 끊임없이 상기시켜줄 것”이라고 말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노보그래츠가 루나와 UST의 폭락 원인을 단순히 거시환경 탓으로만 돌렸다고 지적했다.

노보그래츠는 주주들에게 인플레이션으로 가상화폐 등 위험자산이 조정에 들어갔고 이후 루나와 UST에서 ‘뱅크런’과 같은 인출 사태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이런 그의 진단에 경제지 포천은 스테이블 코인 UST 가치를 루나로 뒷받침하는 방식은 결국 붕괴할 것이라는 경고가 이전부터 있었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