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일본해 논쟁, ‘숫자 표기’로 결론날듯

11월 국제수로기구 총회…고유 숫자 배정 유력

동해'(East Sea)와 ‘일본해'(Sea of Japan)를 병기하는 문제와 관련, 오는 11월 국제수로기구(IHO) 총회에서 ‘숫자 표기’로 결론 날 것으로 보인다.

21일 외교부와 IHO에 따르면, IHO 사무총장은 오는 11월16일 제2차 총회에서 국제표준 해도집 ‘해양과 바다의 경계'(S-23) 개정을 위한 비공식 협의 결과를 브리핑할 예정이다.

IHO가 발행하는 S-23은 해도를 만들 때 지침 역할을 한다. 그동안 일본은 일본해(Sea of Japan) 단독 표기를 고집하고 있는 반면, 우리 정부는 한일 간 명칭 합의가 이뤄질 때까지 동해(East Sea)와 일본해를 ‘병기'(竝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난 1997년 총회에서 이 문제를 처음 제기한 우리 정부는 2002년, 2007년, 2012년, 2017년까지 5년마다 개최돼온 IHO 총회에서 매번 일본과 치열한 외교전을 벌여왔다.

IHO는 2017년 4월 개최된 제1차 총회에서 관계국 간 비공식 협의를 하고 그 결과를 이번에 보고하도록 했다. 하지만 남북한과 일본은 지난해 4월과 10월에 개최한 두 차례 협의에서 합의하지 못했다.

이에 IHO 사무총장은 바다에 지명을 부여하기보다 고유 식별번호(숫자)를 도입하는 방안을 양국에 제안했다.

이럴 경우 동해나 일본해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고, 부여된 고유 숫자를 사용하게 된다.

이 같은 방안은 2차 총회에서 안건으로 부의될 예정으로, 회원국들의 의견이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통과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다.

터키 항공 내 일본해 단독표기 모습.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