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손녀 백악관서 결혼…바이든 “사랑과 웃음 가득하길”

역대 19번째 백악관 결혼식…하객 250여명 참석, 언론엔 비공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손녀 나오미의 백악관 결혼식
조 바이든 대통령의 손녀 나오미의 백악관 결혼식 [백악관 제공]

조 바이든 대통령의 손녀인 나오미 바이든(28)이 주말인 19일 오전 피터 닐(25)과 백악관에서 결혼식을 올렸다. 미국 현직 대통령의 손녀가 백악관에서 결혼식을 한 것은 처음이다.

바이든 대통령의 차남 헌터 바이든과 첫 부인의 딸인 나오미는 변호사이며, 피터 닐은 와이오밍주 잭슨홀 출신으로 로스쿨 졸업생이다. 그는 현재 조지타운대 국가안보 법률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다.

이들은 2018년에 만나 작년 9월 약혼을 알린 바 있다.

하지만 언론에는 공개되지 않았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에서 “나오미와 피터가 언론 비공개를 요청했고, 우리는 이를 존중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과 질 바이든 여사는 이날 공동 성명을 통해 “나오미가 성장하고 자신이 누구인지 발견하고 자신을 위해 놀라운 삶을 개척하는 것을 지켜보는 것은 기쁨이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제 우리는 나오미의 남편으로서 피터를 선택하는 것을 보면서 자부심으로 가득 차 있고, 그를 우리 가족으로 맞게 돼 돼 영광”이라며 “해가 갈수록 깊어지는 사랑과 웃음이 가득한 날들을 기원한다”고 축하했다.

결혼식 직후 백악관 스테이트 다이닝룸에서 가족을 위한 오찬이 열렸고, 이날 밤엔 같은 장소에서 디저트와 춤이 있는 파티가 열렸다고 백악관은 설명했다.

바이든 대통령 부부는 모든 행사를 주재했다.

백악관은 결혼식 비용은 바이든 대통령 일가가 직접 지불한다고 밝혔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손녀 나오미의 백악관 결혼식
바이든 대통령의 손녀 나오미의 백악관 결혼식 [AP=연합뉴스]

백악관이 결혼식장으로 사용된 것은 이번이 19번째다.

4대 대통령인 제임스 매디슨의 처제 루시 페인 워싱턴이 1812년 역대 처음으로 백악관에서 결혼식을 올렸고, 이후 36대 대통령인 린든 존슨의 딸, 37대인 리처드 닉슨의 딸, 43대인 조지 W 부시의 딸 등이 백악관에서 결혼식을 했다.

그로버 클리블랜드 22대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결혼(1886년)한 유일한 대통령이라는 기록을 갖고 있다. 가장 최근에는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전속 백악관 사진사인 피트 수자가 2013년 백악관에서 결혼식을 치렀다.

바이든 대통령은 휴일인 20일 80번째 생일을 맞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