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층간 소음’ 이웃간 분쟁이 총격 살인으로 번져

뉴욕에서 층간 소음을 둘러싼 이웃간 마찰이 총격 살인으로 이어진 사건이 발생했다.

31일 현지 언론들에 따르면 뉴욕 시경은 “지난 29일 밤 10시30분께 뉴욕 브루크린 지구 이스트 플랫부시의 한 아파트에서 발생한 부자(父子) 살해 사건을 수사하고 있다”며 층간 소음으로 오랜 갈등을 빚어 온 아랫층 거주자가 홧김에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경찰은 피해자 신원을 블라디미 매서린(47)과 그의 의붓아들인 차인와이 모드(27)라고 공개했다.

뉴욕포스트가 입수해 공개한 동영상을 보면 외투를 입은 파스가 아파트 4층 통로에서 매서린의 아내 마리 데릴(48)과 언쟁을 벌이고 있을 때 모드가 나와 이를 지켜보고 이어 매서린이 집 안에서 가위를 들고 달려 나와 파스를 위협한다.

데릴이 매서린을 말려보려 했으나 매서린은 물러서지 않았고 파스는 위협을 받으면서도 데릴과 언쟁을 계속하다 외투 속에서 권총을 꺼내 몸을 돌려 집으로 향하는 매서린에게 쐈다.

경찰은 “매서린이 총에 맞고 바닥에 쓰러지자 파스는 모드에게 총을 겨눴다”며 “두 사람을 번갈아 쏜 후 엘리베이터를 타고 1층으로 내려가 도주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아직 파스를 체포하지 못한 상태다.

뉴욕타임스는 매서린이 낮에는 스쿨버스 운전기사로, 밤에는 우버 기사로 일했으며 재혼한 데릴과의 사이에 네 자녀가 있다고 전했다.

파스는 뉴욕주 웨스트체스터 카운티 교도소에서 교도관으로 짧게 근무한 경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데릴은 경찰에 “4년여 전 이사 온 직후부터 파스와 사이가 좋지 않았다”며 “파스와 그의 노모가 소음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별문제가 없을 때도 불평을 쏟아내 감정적 충돌과 언쟁이 잦았다”고 진술했다.

데릴은 “사건 발생 당일, 부엌에서 설거지를 하고 있는데 아랫층에서 천장을 쾅 쾅 치는 소리가 들렸다”며 “별다른 소음이 인 적이 없어 남편이 바닥을 쾅 쾅 울려 불만을 표했더니 파스가 올라와 현관문을 발로 걷어차 말다툼이 시작됐다”고 부연했다.

파스의 누나는 “파스가 윗층으로 올라가기 전 어머니가 아파트 관리요원에게 소음에 대한 불만 신고를 했다”면서 “매서린-데릴 부부는 아이들이 집안에서 뛰어다녀도 말리지 않고 소음에 대해 불만을 표하면 일부러 더 큰 소음을 만들어 괴롭히곤 했다. 실제 피해자는 그들이 아니라 우리”라고 주장했다.

뉴욕 시경의 조지프 케니 수사반장은 “해당 아파트가 지은 지 오래됐고 바닥재가 나무여서 걷기만 해도 소리가 크게 난다”며 “층간 소음으로 인한 주민 신고가 잦다”고 전했다.

경찰은 용의자 체포를 위한 주민들의 제보를 당부했다.

충격적인 총격 장면/NY Post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