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 지지자 46% “트럼프 창당하면 합류할 것”

서퍽대-USA투데이 여론조사…”공화당 어쩌나”

절반에 가까운 공화당 지지자들이 도널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창당을 한다면 공화당을 버리고 그 당에 합류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21일 정치전문매체 더 힐에 따르면 서퍽대와 미국투데이가 주관한 여론조사에서 공화당 지지자 46%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창당을 결심하면 그 당에 입당을 하겠다고 응답했다. 오직 27%의 공화당 지지자만이 기존 공화당에 잔류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2020년 여론조사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지지했던 1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15일부터 19일까지 진행됐으며 오차범위는 ±3%다.

여론조사에 참여한 밀워키 출신의 공화당 지지자이자 소상공인은 “우리는 공화당이 우리의 이익을 충분히 대변하지 않는다고 느낀다”며 “반면 트럼프는 하루도 빠짐없이 우리를 위해 열심히 싸운다”고 말했다.

이번 여론조사 결과는 두번의 탄핵심판을 받았음에도 여전히 미국내 트럼프 전 대통령의 영향력이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두번째 탄핵심판에서 무죄 선고를 받은 뒤 향후 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그의 향후 행보에 따라 미국 정치 판세는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공화당 지도부, 특히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를 비판하면서 영향력을 과시했다.

매코넬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탄핵에 찬성표를 던지지는 않았지만 지난달 6일 의회 폭동에 대해 “트럼프에게도 도덕적 책임이 있다”며 그가 재임 중 저질렀던 범죄 혐의에 대해 형사 기로를 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에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공화당 상원의원들이 매코널과 계속 함께 한다면 다시는 선거에서 승리하지 못할 것”이라며 “우리는 똑똑하고 강한 리더십을 원한다”고 말했다.

제이슨 밀러 트럼프 전 대통령의 선임고문도 더 힐과의 인터뷰에서 “우리의 목표는 상하원을 되찾는 것”이라며 “매코널이 왜 트럼프를 비난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이것이 지속될 경우 반격을 할 수도있다”고 전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 [AFP=연합뉴스]